[시선뉴스 심재민] 공개되자마자 뜨거운 관심 속에 활발하게 예약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아이폰12’. 인기의 비결은 무엇일까? 

아이폰12는 초고속 이동통신 서비스 5세대 이동통신(5G)을 지원한다. 특히 아이폰12는 5G 중에서도 더 빠른 고속 통신을 제공해 '진짜 5G'로 불리는 '밀리미터파'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를 바탕으로 초고속으로 데이터를 다운로드·업로드하고 고화질 동영상 스트리밍과 더 반응이 빠른 게이밍, 실시간 상호작용 등을 제공한다. 

아이폰12는 '아이패드 프로'처럼 알루미늄 테두리가 화면과 직각을 이루는 디자인을 채택했다. 특히 프로 모델은 테두리에 의료 등급의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를 쓰고 정밀 가공한 후면 유리를 사용하는 등 소재를 고급화했다. 새로운 5G 안테나들을 수용하기 위한 설계라는 게 애플의 설명.

슈퍼레티나 XDR 디스플레이 역시 아이폰12의 자랑이다. 아이폰11보다 2배 많은 픽셀이 들어가고, HDR 콘텐츠의 경우 최대 밝기가 거의 2배로 높아졌다. 또 전면 디스플레이에는 나노세라믹 크리스털을 적용한 '세라믹 실드'를 장착해 떨어뜨렸을 경우 아이폰11 대비 충격에 견디는 성능이 4배 향상됐다.

빠른 CPU와 GPU를 탑재하기도 했다. 스마트폰 칩으로는 처음 5나노미터 공정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칩 'A14 바이오닉'이 탑재된다. 어떤 스마트폰 칩보다 최대 50% 빠른 중앙처리장치(CPU) 속도, 최대 50% 빠른 그래픽 처리장치(GPU) 속도를 지원한다고 애플은 밝혔다.

특히 이번 아이폰12는 카메라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다. 전문 사진가나 영화 감독·다큐멘터리 제작자 등을 겨냥했을 정도이다. 아이폰12에는 또 밝은 F1.6 조리개 값의 초광각·광각 등 2개 카메라 렌즈가 장착돼 어두운 저(低)조도 환경에서도 전작보다 27% 개선된 촬영 성능이 제공된다. 

아이폰12 프로와 프로맥스 진보된 사진·동영상 촬영·편집 성능을 자랑한다. 먼저 아이폰12 프로는 초광각·광각·망원 등 3개 카메라 렌즈가 탑재돼 최대 4배의 광학 줌이 가능하고, 머신러닝과 컴퓨터 연산을 이용한 사진 촬영 기술인 '딥 퓨전'은 사진의 디테일과 텍스처(질감)를 개선하면서 노이즈는 최소화했다. 아이폰12 프로맥스는 한걸음 더 나아가 최대 5배의 광학 줌에, 저조도 환경 또는 달리는 차에서 사진 찍을 때 손 떨림이나 차 흔들림으로 사진이 흐려지는 것을 막도록 카메라 센서가 상하좌우로 미세하게 이동하는 광학 이미지 안정화(OIS) 기술을 채택했다.

아울러 프로 모델들에는 또 올해 말 '애플 프로로(ProRaw)' 기능이 도입돼 컴퓨터 연산으로 처리·가공된 이미지 외에 이런 가공을 거치기 전의 원본(raw) 이미지도 함께 제공한다. 또 스마트폰으로는 처음으로 돌비비전 HDR 녹화 기능도 갖게 된다.

그밖에 아이폰12에는 정확한 무선충전을 돕기 위해 충전코일 주변에 자석을 설치한 ‘맥세이프’, 5G 속도가 필요없을 때에는 자동으로 4G로 전환하는 ‘스마트 데이터 모드’ 등 다양한 기술이 더해졌다. 

하지만 아이폰12에 대한 아쉬움도 있다. 먼저 아이폰12가 자랑하는 빠른 5G 서비스를 위한 ‘밀리터파 수신 기능’이 미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에서 출시하는 아이폰12에는 탑재되지 않는다. 이러다 보니 일부 한국 소비자들로부터는 "부품이 빠진 만큼 가격을 낮춰야 하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나온다. 또 충전용 어댑터와 유선 이어폰은 함께 제공하지 않기로 하면서 아쉬움을 더했다. 다만 전송·충전 속도가 향상된 'USB-C 라이트닝 케이블'만 제공된다.

많은 애플 팬들의 기대 속에 공개 된 아이폰12. 그런데 왜 아이폰 사용자들은 아이폰만을 고집할까?

무엇보다 보안에 뛰어나다. 아이폰의 운영체제인 iOS는 폐쇄구조여서, 앱과 OS에 대해 임의변경이 불가능하다. 이는 곧 외부에서 침범할 수 없다는 의미로 바이러스 감염과 해킹 확률이 적어 보안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속적인 업데이트 역시 찬사를 받는다. 아이폰을 구매하면 iOS 업데이트가 지속적으로 제공된다. 몇 년이 지나도 운영체제인 iOS가  계속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구형 폰에 대한 아쉬움을 줄여준다. 그 외 유니바디로 제작되어 기계적인 안정성이 우수하며, 애플 제품과의 뛰어난 연계성을 갖췄고, 비교적 중고 가격 방어가 잘되는 점 등의 이유로 아이폰 고객충성도는 뛰어나다. 

하지만 녹음 기능의 부재, 음악 및 사진 등 자료 넣고 빼기가 어려움, 다소 비싼 수리비용 등 단점으로 꼽히는 부분도 있기에 용도와 사용 환경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 
 
많은 ‘애플빠’들의 기대 속에 공개 된 아이폰12. 아이폰12 가격은 64GB 모델 107만8천원, 128GB 모델 115만5천원, 256GB 모델 128만7천원이다. 아이폰12 프로 가격은 128GB 모델 134만2천원, 256GB 모델 147만4천원, 512GB 모델 173만8천원이다. 한편, 아이폰12 프로 맥스와 아이폰12 미니는 추후 출시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