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10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니콜라
니콜라는 ‘트레버 밀턴’이 2015년에 설립한 수소 전기 자동차 회사로, 올해 6월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스팩)와 합병하는 방식으로 나스닥에 상장됐다. 그 후 '제2의 테슬라'로 주목받으면서 한때 포드 자동차의 시가총액을 뛰어넘기도 했다. (승승장구하던 ‘제2의 테슬라’ 니콜라...사기 논란으로 곤두박질 [지식용어])

2. 종전선언 
종전선언이란 전쟁을 종료시켜 상호 적대 관계를 해소시키고자 하는 교전 당사국 간 공동의 의사 표명을 말한다. 종전, 전쟁을 종료한 상태를 뜻한다는 점에서 전쟁 상태인 ‘정전’과 ‘휴전’과는 차이가 있다. 종전선언 키워드는 문재인 대통령이 제75차 유엔총회 영상 기조연설에서 국제사회에 한반도 종전선언 지지를 호소하면서 연일 이슈가 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종전선언”...北 총격 사망 사건에 ‘직격탄’ [지식용어])

3. 공무원 월북 
공무원 월북 사건은 여러 정황 상 A씨가 월북을 시도했다고 발표된 일이다. 해양경찰청 등에 따르면 A씨는 금융기관은 물론 직장 동료들로부터도 돈을 빌린 후 갚지 못하는 등 금전적 어려움을 겪어온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법원으로부터 급여 가압류 통보를 받고 이혼 숙려기간을 겪는 등 심적 고통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군 피격한 남측 공무원, 월북 프레임? 유족들 반발 거세져 [지식용어])

4. 라면형제 
‘라면 형제’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학교가 비대면 수업을 진행한 날 스스로 끼니를 해결하려고 라면을 끓여 먹다 발생한 화재로 피해를 입은 사건을 말 한다. 라면 형제라불리는 이들은 모 화상 전문병원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위중한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며 의식불명 상태로 있다가 사고 발생 11일 만에 눈을 떴다. 10살 형은 의료진이나 가족의 말에 반응을 보이는 등 다소 상태가 호전되고 있지만 8살 동생은 아직도 아무런 반응을 하지 못하는 상태다. (인천 ‘라면 형제’의 비극이 재발 되지 않으려면? 사각지대 발생하지 않도록... [지식용어])
 
5. 진주 1943
‘1943’은 퓨전 양식에서 한식까지 철저히 가성비에 집중한 메뉴와 고급 인테리어를 자랑하는 술집이다. 업체의 대표는 술 한 잔을 마셔도 분위기 좋은 곳에서 자랑하고 싶은 메뉴와 함께하길 원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했다고 말했다. 1943은 안산에 본점을 두고 있으며 이번에 문제가 된 곳은 지점인 진주점이다. (직원 단톡방 성희롱 ‘진주 1943’, 사죄에도 논란 일으켜 결국 폐업 결정 [지식용어])

6. 포렌식
‘포렌식’이란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과 같은 디지털 기기에 저장된 자료를 분석하고 복원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에서는 포렌식을 '범죄과학' 정도로 번역하지만 영국에서는 '범죄조사에 적용하는 과학적 방법과 기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포렌식은 범죄를 밝혀내기 위한 모든 과학적 수단이나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범죄현장에 남은 지문이나 DNA 등을 분석하는 '증거물 분석'이 가장 대표적인 포렌식 분야로 꼽힌다. (범죄 밝혀내기 위한 수사에 쓰이는 과학적 수단 ‘포렌식’ [지식용어])

7. 설진기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인증 받은 ‘설진기’ 기술의 정식 명칭은 '혀 영상 획득 시스템 일반 요구사항'(ISO 20498-1)이다. 이 기술의 주요 내용은 혀 위치의 정위, 혀 영상 촬영을 위한 조명부, 영상 획득부, 데이터 처리부, 디스플레이, 안전성 등으로 구성된다. 이외에 설진기 안전성 확보와 핵심 성능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공통 사항을 담았다. (혀를 통해 건강 체크...국제표준으로 제정된 ‘설진기’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