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8월 마지막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대구희망지원금
‘대구희망지원금’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지역경제 전반에 발생한 충격을 완화하고, 코로나19의 시련을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이겨내고 있는 시민들을 위로하고자 지급되는 지원금이다. 2차 생계지원금은 생활이 어려운 가구를 대상으로 선별 지급한 1차 때와는 달리 대구시민 모두에게 1인당 10만원을 지급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생아도 포함, 대구 모든 시민에게 10만원 지급 ‘대구희망지원금’ [지식용어])

2. 농민수당
‘농민수당’이란 지자체에서 농업인을 위한 지원정책으로 매년 수당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지방자치정부가 해당 지역 농업인(농민)의 복지증진과 소득안정화 사업으로 개별적 시행 중이며 전라남도 해남군이 2019년 6월 전국 최초로 농민수당을 지급했다. [농업인들을 위한 지원정책 ‘농민수당’, 지역 농민들과 협의 필요 [지식용어]]

3. 외식 활성화 캠페인 
외식 활성화 캠페인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추진하는 캠페인으로 외식을 일정 횟수 하면 1만원 할인 해준다고 해서 국민외식비라 불린다. 외식 활성화 캠페인은 내수 진작을 위해 금요일 저녁부터 일요일까지 5번 외식하면 6번째는 1만원을 환급해주는 캠페인으로 정부 주도로 진행된다. (국민외식비 지원 ‘외식 활성화 캠페인’...코로나19 대규모 확산에 잠정 중단 [지식용어])

4. 멀티해비테이션
멀티해비테이션은 ‘복수’ ‘여러 개’를 뜻하는 멀티(multi)와 ‘주거’를 뜻하는 해비테이션(habitation)을 합친 말로, 여러 개의 주거지를 보유하는 형태를 말한다. 즉 힐링을 즐기기 위해 일시적인 ‘숙박시설’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따로 또 다른 곳에 집을 마련해 이를 편하게 이용하는 것이다. (도심생활? 농촌생활?...난 둘 다! 멀티해비테이션 [지식용어])
 
5. 스플래시 다운 
‘스플래시 다운’ 방식이란 우주선이 귀환할 때 낙하산으로 속도를 감속하며 바다 등 물 위에 착수하는 방법이다. 지상으로 착륙할 때는 속도와 충격을 줄이기 위해 역추진 로켓이나 제동장치를 사용하게 된다. 이에 비해 스플래시 다운 방식은 낙하산과 물 튜브 등을 이용해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제동장치 같은 기계 대신 낙하산을 이용하기 때문에 기상변화에 민감하고, 잘못된 곳에 떨어지면 큰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 (낙하산 등을 이용해 물 위에 우주선이 착수하는 ‘스플래시 다운’ 방식 [지식용어])

6. 중력렌즈 
‘중력렌즈’는 아주 먼 천체에서 나온 빛이 중간에 있는 거대한 천체에 의해 휘어져 보이는 현상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 중력이 렌즈 역할을 해 빛의 굴절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중력렌즈는 1915년 발표된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에 의해 예측되었고, 1919년 영국의 천문학자 아서 에딩턴이 서아프리카 해변의 프린시페 섬에서 개기일식을 관측하여 태양의 중력에 의해 굴절된 별의 위치를 확인하여 이를 입증했다. (우주에서도 빛이 굴절된다? 천체에 의해 빛이 휘어져 보이는 ‘중력렌즈’ [지식용어])

7. 바이토테러
약 5년 전부터 일본에서는 ‘바이토(아르바이트) 테러’라는 말이 생겨났다. 바이토테러는 아르바이트 직원들이 기업에 대한 테러를 한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신조어로, 음식점/편의점 등의 아르바이트 직원들이 음식이나 집기를 이용해 장난치는 모습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해 SNS에 퍼져나갔고 이는 기업 입장에서 테러와도 같은 부작용으로 나타났다. (노동자가 기업에 하는 횡포! 아르바이트 테러 ‘바이토 테러’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