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올해 계속된 역대 최장 기간 장마와 집중호우로 전국 각지에서 많은 피해가 발생했다. 지난 21일 손해보험업계 등에 따르면 7월 9일부터 8월 14일까지 장마기간 손해보험사에 접수된 자동차 침수피해 건수는 8813건이었다. 여기에 벼, 과일 등 농산물 피해 접수건수가 4만여 건이 넘으면서 피해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를 돕기 위해 정부로부터 권한을 받은 ‘희망브리지’는 수해복구를 위한 여러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웃을 돕는데 앞장서고 있는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PART1. 재난과 재해로 힘들어하는 이웃을 돕는 희망브리지

[희망브리지 제공]
[희망브리지 제공]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란 어떤 단체인가요?

안녕하세요.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갑작스런 재난과 재해로 힘들어하는 이웃을 돕기 위해 1961년 전국의 방송사와 신문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 구호단체입니다.

- 희망브리지는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처음 희망브리지는 1959년 태풍 ‘사라’ 때 피해 돕기 모금운동을 계기로 ‘전국수해대책위원회’로 시작됐습니다. 이후 1964년 ‘전국재해대책협의회’를 거쳐 본격적인 구호활동을 펼쳤고 우리 사회에 최초로 나눔 문화를 정착시켰습니다. 그리고 지난 2001년 재해구호법 개정으로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유일하게 권한을 부여받은 법정 구호단체로 재도약했습니다.

[희망브리지 제공]
[희망브리지 제공]

- 재해 긴급구호를 위해 어떤 네트워크가 이뤄지고 있나요?

그간 50년 넘게 축적해온 각종 재난과 재해, 이재민에 대한 방대한 자료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구호활동을 위한 근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재난안전연구소, 재난관리팀 등 전담 부서를 통해 재난 정보를 디지털화, 재해석하여 고차원적이고 효율적인 구호활동을 펼치고 나아가 재해경감과 재난복지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먼저 행정안전부에서는 국내외 대규모 재해 발생 시 행정안전부와 공조를 통한 긴급구호를 추진합니다.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에서는 17개 시도 및 247개 시군구와의 협력을 통해 재해피해지역 주민에 대한 신속한 구호를 실시합니다. 또 방송협회 및 공중파 3사의 모금방송 긴급 편성을 통해 기금을 받고 있습니다.

[희망브리지 제공]
[희망브리지 제공]

- 모아진 성금은 어떻게 관리하고 있나요?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법정구호단체로서 법에 명시된 기준에 따라 투명하게 성금을 집행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성금 모금 및 배분 건별로 외부회계감사를 진행하며, 기관의 연간 수입과 지출을 마감하는 결산에 대해서도 연 1회 정기 외부회계감사, 내부회계감사를 각각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성금 모금 및 배분 결과에 대해서 희망브리지 홈페이지, 신문 공고 등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 얼마 전 장마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위한 기금은 얼마나 되나요?

올해 역대 최장기간 장마로 전국 각지에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피해 지역에 구호물품을 신속하게 지원해왔고 긴급 모금을 전개했습니다. 14일 오전 9시 기준 희망브리지가 개인, 기업 등을 통해 모은 수해 이웃돕기 총 모금액은 실입금액 기준 약 100억 4천만 원이며 약정분 포함 시 243억만 원 입니다.

[희망브리지 제공]
[희망브리지 제공]

- 수해복구를 위한 성금 모금은 어떻게 이뤄졌나요?

이번 수해성금 모금은 지난 7일 SBS 특별 모금생방송 ‘재난에서 희망으로’를 시작으로 11일 KBS 1TV ‘수해 극복 우리 함께’, 12일 MBC ‘우리 함께 이겨냅시다’를 긴급 편성했고, 한국신문협회 회원사인 전국의 신문사에서 성금 모금 사고를 게재해 국민성금 모금을 독려했습니다. 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금일봉을 전달했으며,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을 비롯해 직원들도 성금을 기탁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명스타 및 기업들은 물론 학생, 주부, 노인, 어린아이까지 도움의 손길을 보태왔습니다.

이렇게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전국에서 모아진 성금들을 투명하게 관리하고 힘든 이웃들에게 전달하는 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에 각계각층에서 사랑의 손길로 모아진 수해 기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잘 전달되어 함께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해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