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해 동네 의원을 중심으로 한 의료계의 집단 휴진이 14일로 예고된 상황. 자칫 의료 대란으로 이어지며 국민이 피해를 입지 않을까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가 협의체를 통해 보건의료 현안을 함께 논의해나갈 것을 의료계에 재차 제안했다.

대한의협, 대정부 요구사항 발표 긴급 기자회견 [연합뉴스 제공]

또 정세균 국무총리는 집단휴진을 예고한 대한의사협회에 대해 "지금이라도 집단휴진을 철회하고 정부와 진정성있는 대화에 나서달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로 한 집단행동은 결코 신뢰와 지지를 얻기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우리나라 의사 수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 수준에 크게 못 미치고 의사의 절반 이상이 수도권에 집중돼 지역 간 의료격차가 매우 크다"며 "이번 의대정원 확대는 고질적인 의료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부족한 공공의료를 확충하기 위해 시급한 과제"라고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반대로 의협은 "국가의 의사 양성 과정이 오직 의료인을 도구처럼 활용하는 데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정부가 내놓은 정책은 수십년간 이어져 온 모순을 강화하고 고착화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전공의의 주당 100시간 넘는 살인적인 노동은 오래전부터 문제였다"며 “장시간 근무는 의사 수 부족 때문이 아니라, 병원이 충분한 의사 인력을 고용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모든 의사가 젊은 의사들의 파업에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며 "전공의들이 움츠러들지 않고 당당하게 목소리 낼 수 있도록 조금의 의료 공백도 생기지 않게 오늘 하루는 우리가 병원을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양측의 팽팽한 입장 차이 속에 이틀 앞으로 다가온 의료계의 집단 휴진. 부디 의료 공백으로 인한 환자들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으면서도, 의료 선진국으로 거듭날 수 있는 좋은 결론이 도출되기를 기대한다.

오늘의 이슈&무비, 의료계와 정부의 <해피엔드 (1999년 개봉, 정지우 감독, 최민식 / 전도연 주연)>를 바라며...

해피엔드 (1999년 개봉, 정지우 감독, 최민식 / 전도연 주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