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7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피해호소인
피해호소인은 서울시와 일부 여권 정치인들이 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고소한 A씨를 두고 '피해자'가 아닌 '피해 호소인'으로 부르면서 화제가 됐다. 옳고 그름을 둘러싼 대립이 팽팽하다. 피해호소인이라는 애매할 수 있는 용어가 이번에 처음 사용된 것은 아니다. 최초로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건을 따라 거슬러 올라가보면, 지난 2011년에 서울대에서 발생한 ‘담배 성폭력’ 사건이 있다. (형사법에는 없는 ‘피해호소인’ 용어, 언제부터 사용했을까? [지식용어])

2. 턱스크
‘턱스크’는 마스크를 코까지 제대로 올려 쓰지 않고 입 위나 턱에만 걸치는 것을 말한다. 마스크를 턱에만 걸치게 되면 입과 코로 들어가는 침방울을 막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감염 위험성이 크다. 방역당국은 2m 이상 거리 두기가 어려운 실내에서는 반드시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입 위나 턱에만 걸치는 소위 '턱스크'는 예방 효과가 없다고 전했다. (‘턱스크’ 안 돼요!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으로 코로나19 감염 예방하기 [지식용어])

3. 수돗물유충 사건
수돗물 유충 사건은 수도꼭지 필터에서 유충이 발견된 일로 지난 14일 인천 서구 지역의 맘카페 등에서 수도꼭지에 설치된 필터에서 유충이 발견됐다는 게시글, 동영상, 사진 등이 잇따라 올라오며 주민들의 불안이 확산됐다. 이후 ‘수돗물 유충’ 민원이 계속해서 접수되면서, 지난 18일 오후 6시부터 19일 오후 6시까지 46건이 접수됐다. 서구 지역이 19건으로 가장 많았고, 부평구 8건, 계양구 6건, 영종도 3건, 강화군 2건 등이었다. (수도권 수돗물 위생 비상... 수도꼭지 필터에서 발견된 ‘수돗물 유충’ 사건 [지식용어])

4. 아나시스2호
'아나시스(Anasisi)-Ⅱ'는 우리나라의 첫 군사전용 통신위성이다. 따라서 국내에서는 첫 군사전용 통신위성으로 우리 군(軍)은 아나시스 2호를 쏘아 올림에 따라 정보처리 속도, 전파 방해 대응 기능, 통신 가능 거리 등이 향상된 최초의 군 전용 위성을 보유하게 됐다. 한국군은 그동안 민군 겸용 위성인 '무궁화 5호'를 사용해 군 통신체계를 운용해왔지만, 군 전용이 아니어서 적의 '재밍'(전파교란) 공격에 취약할 수밖에 없었다. (국내 첫 군사전용 통신위성 ‘아나시스2호’...로켓 재활용해 발사 [지식용어])

5. 니글렉트
니글렉트는 영어로 ‘neglect’, (돌보지 않고) 방치하다 / 도외시하다 / (해야할 일을) 하지 않다 등의 뜻을 지닌다. 일본에서는 육아를 방치하거나 포기하는 현상을 일컬어 ‘니글렉트’ 현상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점차 빈번하게 니글렉트 사건 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아이를 방치한 채 8일간 여행...일본 내 ‘니글렉트’ 현상 문제 [지식용어])

6. 노이즈 캔슬링 
‘노이즈 캔슬링’은 이어폰이나 헤드폰에 별도로 부착되어 있는 마이크를 통해 주변 소음을 입력한 후, 그 소음을 상쇄 시켜 소음을 차단하는 기술이다. 그래서 소음이 심한 기내, 지하철, 도심 등의 장소에서도 주변 소음에 방해받지 않고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보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주변 소음에 방해받지 않는 ‘노이즈 캔슬링’...어떤 원리일까? [지식용어])

7. 데이터 지능
데이터 지능’(DI, Data Intelligence)은 개인의 행동과 관련된 데이터들을 인공지능(AI)과 알고리즘, 데이터 식별기능 등을 활용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의사결정이나 구매 목록을 추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공지능? 이제는 데이터가 결정하는 ‘데이터 지능’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