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7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최숙현법
최숙현법은 체육계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되어온 폭행 등의 문제를 이기지 못하고 목숨을 끊은 故 최숙현 선수의 이름을 따 제정하려는 법이다. 이 사건으로 관련법을 강화해 가담자들에 대한 엄벌은 물론 같은 범죄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장치가 되어야 한다는 데에 공감이 모이기 시작했다. (끔찍했던 폭행과 무관심..故 최숙현법, 무엇이 담기나 [지식용어])

2. 7.10 부동산대책 
7.10 부동산대책은 6·17 부동산 대책이 발표되었지만 국민들의 반발로 인해 한 달도 안 되어 발표된 부동산 대책이다. 6·17 부동산 대책의 보완적 성격을 띤 ‘7·10 부동산 대책’은 ▲다주택자·단기거래에 대한 부동산 세제 강화 ▲(서민·실수요자 부담 경감을 위한) 공급 물량 확대 및 기준 완화 ▲등록임대사업자 폐지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정부는 '주택시장 안정 보완대책'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한 달도 안 돼 부동산 대책 발표, 주택시장 안정 보완대책 ‘7.10 부동산 대책’ [지식용어])

3. 디프테리아 
‘디프테리아’는 외독소를 생성하는 디프테리아균의 감염증에 의한 급성 감염 질환으로 발열, 인후통 등의 증상을 보이고 인두부를 덮는 하얀색 막(위막)이 나타난다. 미열과 함께 1~2일에 걸쳐 점차적으로 증상이 발현하게 되며 흔하지는 않지만 디프테리아는 피부, 결막, 귀, 질 부위의 감염증으로 발현되기도 한다. (베트남에서 유행하는 전염성 강한 ‘디프테리아’, 예방접종으로 예방 가능 [지식용어])

4. 데드크로스
데드크로스(Dead Cross)는 주식흐름을 보여주는 그래프에서의 한 현상을 말한다. 주식시장의 변화를 나타내는 그래프에는 주가의 단기 이동평균선과 중장기 이동평균선, 이 두 가지 선이 있다. 이 중 단기 이동평균선이 어떠한 여파로 인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로 뚫는 현상을 가리켜 데드크로스라 한다. (단기 주가 이동평균선의 반항 ‘데드크로스’...대통령 지지율-출산율에도 사용 [지식용어])

5. 반도 
영화 <반도>는 <부산행> 이후 4년, 폐허에 남겨진 이들이 벌이는 최후의 사투를 담은 액션 블록버스터로 올해 칸국제영화제 공식 초청작으로 선정되어 세계 영화팬의 주목을 받고 있다. <반도>는 좀비들이 온 나라를 휩쓴 부산행에서 가까스로 탈출해 난민이 된 '정석'(강동원)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좀비 시리즈 ‘부산행’ 후속작 영화 ‘반도’...개봉 전 알아보는 관전 포인트 [지식용어])

6. 정치자금법
‘정치자금법’은 정치자금의 적정한 제공을 보장하고 그 수입과 지출내역을 공개하여 투명성을 확보하며 정치자금과 관련한 부정을 방지함으로써 민주정치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제정된 대한민국 법률이다. (선출직 공무원 ‘정치자금법’ 위반 100만원 이상 형 확정되면 당선 무효 [지식용어])

7. 잔물결효과
‘잔물결효과’는 호수에 돌을 던졌을 때 돌이 떨어진 지점부터 동심원의 물결이 일기 시작해 호수의 가장자리까지 작은 파동이 이어지는 데서 붙여진 이름으로, 하나의 사건이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미꾸라지 한 마리가 강물을 흐린다...작은 파동의 힘 ‘잔물결효과’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