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탁]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최근에는 라식이나 라섹 등 레이저 시력교정술을 하려는 2030세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생겨난 3세대 시력교정술인 스마일라식은 부작용이 덜하고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스마일라식이라 불리는 스마일수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스마일라식이라 알려진 시력교정술의 정확한 명칭은 ‘스마일’ 수술입니다. 이는 SMall의 SM, Incision의 I, Lenticule의 L, Extraction의 E가 합쳐져 SMILE이라 불리게 됐는데요. 스마일 수술은 작은(small) 절개를 이용한(incision) 각막실질분리(Lenticule Extraction) 방식을 통한 시력교정술입니다.

환자의 눈에 안전하다고 알려진 스마일 수술의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펨토레이저로 각막 두께, 밀도, 신경세포 위치 등을 고려해 적절한 강도로 렌티큘을 생성합니다. 다음 매우 작은 2mm의 각막을 절개합니다. 그 후 절개창을 통해 렌티큘을 제거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모든 병원에서 하는 스마일수술의 방법은 다 똑같은 걸까요?

◀의사 INT▶
김준현 안과 전문의 / 압구정안과의원
Q. 병원마다 수술 방법이 다 똑같나요?
A. 근본적으로 하는 스마일 수술은 자이스사에서 나오는 비쥬맥스라는 기계를 사용해서 하게 됩니다. 현존하는 기계는 그 기계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비쥬맥스를 하는 기계가 반드시 있어야 되고 스마일의 근본적인 수술 방법은 다 똑같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알고 어떻게 꺼내느냐 어떤 식으로 렌티큘을 분리하냐에 따라서 수술 방법은 술자에 따라서 좀 달라지지만 커다란 그 줄기는 똑같습니다.

◀MC MENT▶
스마일 수술을 할 수 있는 기계는 현재 독일의 자이스사에서 나온 비쥬맥스 기계가 유일합니다. 500kHz의 정교하고 빠른 초고속 레이저빔을 통해 낮은 에너지 사용으로 합병증을 최소화한 이 기계는 3차원 입체 각막 절편 제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기존의 각막 절개 길이의 10분의 1수준인 약 2mm의 최소 각막 절개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제 스마일 수술에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스마일 수술이 기존의 라식이나 라섹과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먼저 라섹은 각막 상피를 벗기는 시력교정술이고, 라식은 각막 24mm를 절개해 각막 절편을 만든 뒤 레이저로 치료 후 다시 각막 절편을 덮어주는 방식입니다. 한편 기존 수술들은 철제칼을 사용했지만 스마일수술은 팸토세컨즈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절편을 하지 않으며 안정성이 강화됐습니다.

둘째, 스마일 수술의 부작용이 있나요? 지금까지 알려진 큰 부작용은 없지만, 모든 시력교정술이 그렇듯이 안구건조증이 어느 정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각막에 퇴행이 와서 다시 시력이 다시 나빠진 경우는 스마일 수술로 재수술을 하진 못하고 다른 시력교정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스마일수술이 유의할 점이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신과 맞는 수술법인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셋째, 스마일 수술 후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수술 당일에는 바로 귀가해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고 인공눈물을 수시로 점안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수술 후 1주일 동안은 절대 눈을 비비면 안 되고, 세안은 수술 후 3일째부터 가능합니다. 또 눈화장은 2주 후부터 가능하며 과격한 운동은 2개월 후부터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스마일 수술 시간과 회복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의사 INT▶
김준현 안과 전문의 / 압구정안과의원
Q. 스마일 수술 시간과 회복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 사람들마다 차이가 있는데요. 보통 다 10분 이내로 요즘은 끝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주 스킬풀 한 사람들 같은 경우에는 5분 이내로 수술이 다 끝납니다. 그 다음 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구요. 생활에 전혀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그날 오전에 수술하고 오후에도 일을 하는 사람을 제가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상 생활하는 데) 큰 문제는 없다고 봅니다.

◀MC MENT▶
현재 스마일 수술은 가장 발달된 시력교정술이며 일상으로 빨리 복귀할 수 있고 염증 작용이 거의 없어 더욱 각광받고 있습니다. 어떠한 시력교정술도 부작용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만약 시력교정술을 고민 한다면 자신과 맞는 수술을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