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탁]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특정부위를 많이 사용하면 그 부분이 약해지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어깨나 팔을 많이 쓰는 야구선수들은 이와 관련된 질병이 생기기 쉬운데요. 만약 내가 야구선수처럼 어깨나 팔을 많이 쓰는 사람이고, 갑자기 어깨에 심한 통증이 발생한다면 이두박근 힘줄염을 한번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무리한 움직임으로 인해 생기는 이두박근 힘줄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이두박근이란 흔히 알통이라 부르는 두개의 근육이 모여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두박근 중 긴 부분 근육의 인대인 장건은 어깨관절 내에 위치하고 짧은 부분 근육의 인대인 단건은 어깨관절 밖의 오구돌기에 위치해 있는데요. 대부분 이두박근 힘줄염은 어깨 관절 내에 위치한 장건에서 염증이 생겨 발생합니다.

이두박근 힘줄염은 주로 근육의 과사용이 가장 많습니다. 특히 과도하게 어깨를 움직이거나 무거운 물건을 많이 들었다 놨다 하는 경우, 또 머리 위에서 팔을 많이 휘두르는 운동을 하는 경우에 자주 발생합니다.

◀의사 INT▶
배승호 정형외과 전문의 / 세란병원 어깨관절센터
Q. 이두박근 힘줄염의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A. 주요 증상은 어깨 전방부에 통증이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고요. 그런데 어깨 앞쪽으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 사실 이것 말고도 여러 개가 더 있기 때문에 ‘앞쪽에 있으면 이두박근 힘줄염이다’라고 얘기할 수는 없지만 주로 통증은 앞쪽에서 발생합니다. 특히 어떤 특정 자세에서, 팔을 앞쪽으로 이렇게 손바닥을 하늘로 한 상태에서 이렇게 힘을 써서 올린다거나 할 때 어깨 전방부에서 통증이 많이 발생한다면 이두박근 힘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MC MENT▶
만약 이두박근 힘줄염이 발생했다면 어깨를 싸고 있는 힘줄인 회전근개에도 동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두박근 힘줄염이 심한 경우 MRI를 찍어 보면, 회전근개 중 견갑하건에 부분 파열이 발생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이두박근 장건이 어깨 관절 안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해부학적 구조를 정확히 인지하고 올바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제 이두박근 힘줄염에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이두박근 힘줄염이 주로 나타나는 특정한 사람들이 있나요? 그렇습니다. 특히 팔을 머리 위로 들어 힘을 쓰는 운동인 수영, 배드민턴, 테니스, 야구, 공 던지기 등을 많이 하는 경우 이두박근 힘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강한 힘을 써서 공을 많이 던지는 투수들의 경우 이두박근 힘줄염의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둘째, 이두박근 힘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머리 위에서 힘을 쓰는 작업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이런 작업이나 운동을 지속해야 한다면 어깨 전방부에 통증이 발생했을 때 방치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간단한 약물 치료라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증상이 호전되고 나서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야 나중에 심하게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셋째, 이두박근 힘줄염의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증상이 경할 때는 단순한 약물 요법이나 충분한 휴식만으로도 증상이 완전히 사라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약물 요법에도 계속 통증이 있다면 이두박근 힘줄을 싸고 있는 주변 막에 스테로이드 주사 같은 걸 투여하기도 합니다. 만약 여러 가지 치료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이두박근 고정술을 시행합니다.

그렇다면 이두박근 힘줄염은 완치될 수 있는 질환일까요?

◀의사 INT▶
배승호 정형외과 전문의 / 세란병원 어깨관절센터
Q. 이두박근 힘줄염을 완치할 수 있나요?
A. 평범한 사람들은 사실 완치될 수 있습니다. 약물이나 주사요법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거는 내가 어떤 특정 노동이나 특정 움직임이 지속적으로 노출돼서 발생한 병이기 때문이에요. 약물 요법이나 주사 요법으로 해서 좋아졌다 하더라도 다시 노동이나 아니면 작업, 움직임으로 돌아갔을 때 통증에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으세요. 그럴 때는 수술을 하거나 수술해서 현업에 복귀하시는 것을 다시 시도해 보거나 아니면 최악의 경우에는 직업을 바꿔야 되는 경우도 있긴 한데 사실 그것은 어디까지나 좀 제한적이긴 하고요.

◀MC MENT▶
이두박근 힘줄염은 보통 어깨 앞쪽과 위팔에 통증이 있는 경우가 많고 만성적으로 진행되면 파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두박근 파열이 생겼을 경우 위팔 앞부분이 뽀빠이 근육처럼 불룩 솟아나는데요. 만약 증상이 의심된다면 심하지 않을 때 병원을 찾아 꼭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