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정우] 
◀MC MENT▶
안녕하세요. TV지식용어-시사Ya의 박진아입니다.
 
나를 뜻하는 번호 바로 주민등록번호입니다. 주민등록번호란 <주민등록을 할 때 국가에서 국민 한사람 한사람에게 부여하는 고유번호>를 뜻합니다.
 
1968년 11월 21일부터 간첩 식별 편의 등의 목적으로 주민등록증이 발급되면서 부여되기 시작했는데요. 주민등록번호, 어떤 원리로 만들어지는 걸까요?

 

◀NA▶
우리나라의 주민등록번호는 13자리의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의 6자리는 생년월일로 이루어지고 뒷부분 7자리는 성별과 지역코드, 검증번호로 이루어집니다.
 
뒷부분 7자리에서 맨 앞부분은 성별을 나타내는데 1은 남자, 2는 여자입니다. 그러나 2000년 출생자부터는 남자는 3, 여자는 4를 부여받고, 앞서 1800년대에 출생한 노인들은 남자는 9, 여자는 0을 부여받았습니다.
 
성별코드 다음 네 개의 숫자는 지역코드인데요. 이것은 출생신고를 처음 한 지역을 뜻합니다. 우리나라에는 3천7백여 개의 읍-면-동이 있는데, 이들 각각에 4자리로 된 지역코드가 붙어있습니다. 그 다음 한자리는 출생신고 당일, 그 출생신고가 해당 읍-면-동 사무소에 몇 번 째로 접수된 것인가를 나타냅니다. 만약 내 주민등록번호에 3이라는 숫자가 있다면 해당 읍-면-동 사무소에 3번째로 태어났다는 뜻입니다.  
 
마지막 숫자는 '검증번호'인데요. 생년월일을 포함한 앞 12개 숫자 모두를 특정한 공식에 대입해서 산출한다고 합니다.
 
◀MC MENT▶
주민등록번호에서 마지막 숫자를 생성하는 공식의 알고리즘이 단순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이 원리를 이용한 '주민등록번호 생성 프로그램'이 인터넷상에서 공공연히 떠돌아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내가 지켜야 할 나의 주민등록번호 유출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저는 다음시간에 또 찾아뵙겠습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