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구본영]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미국과 이란
미국과 이란의 갈등이 일촉즉발의 위기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도 어제 오후 긴급 NSC 상임위원회를 열었다. 정부에서는 중동에 거주하고 있는 우리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우려하고 있으며 상황 악화에 대비하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미국과 이란의 갈등 내용과 우리 정부의 입장을 살펴본다. ([이슈체크] 한 치의 양보도 없는 미국과 이란의 갈등...전쟁으로 이어지나?)

2. 안철수 영상 메시지
정계복귀를 선언한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주최한 ‘한국 정치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에 모습을 보여 이목을 모았다. 이슈체크에서 안 전 의원의 정계 복귀 포부가 담긴 ‘한국 정치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를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안철수 영상 메시지 대공개...‘한국 정치 이대로 좋은가’ 국회 토론회)

3. 겨울철 건강관리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야외에서 활동을 하는 시간보다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길어진다. 야외로 나가더라도 추운 날씨로 인해 몸은 자꾸만 움츠러들고 자신도 모르게 게을러지기 쉽다. 이러한 시기에 각종 사고와 질환들이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 주의해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 ([카드뉴스] 춥다고 실내에만 있는다고? 겨울철 건강관리를 위한 꿀팁)

4. BTS기록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많은 팬덤을 거느리고 있는 방탄소년단(BTS). 이들은 경제적, 문화적 신드롬을 일으키며 최정상급 아이돌 그룹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뮤직비디오 조회 수나 앨범 판매량으로 역대급 신기록들을 세우고 있지만 방탄이 세운 기록을 또다시 본인들이 기록을 경신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방탄소년단이 우리에게 남긴 충격적인 기록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세컷뉴스] 세계적인 아이돌 방탄소년단(BTS), 지난해 이들이 남긴 충격적 기록들)

5. 제니퍼 허드슨
지난달 24일 최고의 캐스팅 라인업으로 화제를 모은 뮤지컬 영화 ‘캣츠’가 개봉했다. 영화 ‘캣츠’는 세계 4대 뮤지컬로 꼽히는 캣츠를 스크린으로 탄생시킨 대작으로 알려졌다. 특히 극 중 메모리(Memory)의 주인공인 그리자벨라 역을 맡은 제니퍼 허드슨은 화려한 필모그래피를 내세우며 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시선★피플] 최고의 캐스팅 라인업 영화 ‘캣츠’...화려한 가창력 선보인 제니퍼 허드슨)

6. 지상파에 반영된 웹드라마
인터넷을 통해 즐길 수 있는 드라마인 ‘웹드라마’. 재생 시간이 짧아 가볍게 즐길 수 있어 ‘스낵 드라마’라고 부르기도 한다. 제작비용 대비 홍보 효과가 크기 때문에 방송사뿐만 아니라 여러 기업이 도전하고 있으며 그중에 인기 있는 웹드라마는 TV로 편성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많은 웹드라마 중에서도 지상파에 방영되었던 웹드라마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카드뉴스] 인터넷으로 즐기는 웹드라마, 인기에 힘입어 지상파에 방영된 것)

7. 신세계, BTS 상표권 포기
신세계백화점이 지난 7일 BTS와 관련된 모든 상표권을 포기하기로 결정했다. 신세계는 한류 문화를 대표하는 방탄소년단의 활동을 응원한다며 2년 여간 이어져온 상표권 법적 분쟁을 훈훈하게 마무리 지었다. 이슈체크에서는 BTS 상표권 분쟁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신세계백화점, BTS 모든 상표권 포기...“방탄소년단 활동 응원”)

8. 이두건염
지난해 5월 두산베어스의 후랭코프 선수가 어깨 이두건염 진단을 받아 경기에 빠지게 된 사건이 있었다.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이두건염은 운동선수 병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 주로 반복적인 노동이나 운동 등을 하다가 쉽게 발병할 수 있어 평소 주의가 필요하다. 건강프라임에서 팔을 많이 쓰다가 발병하는 이두건염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강프라임] 운동선수 병으로 알려진 ‘이두건염’, 주의해야 하는 직업군은?)

9. 스트룹 효과
스트룹 효과는 단어의 의미와 색상이 일치하지 않는 자극을 보고 그 자극의 색상을 명명할 때, 일치하는 자극을 보고 명명할 때보다 반응 시간이 더 증가하는 현상을 뜻하는 말이다. 분트의 제자였던 카텔(James McKeen Cattell)은 1886년 그의 논문에서 ‘빨강’ 이라는 글자를 읽는 것이 빨간색을 보고 ‘빨강’이라고 말하는 것보다 속도가 더 빠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TV지식용어] 색깔 바뀐 남녀 화장실, 우리가 착각하는 이유 / 박진아 아나운서)

10. 2020 아이돌봄 서비스
그동안의 불편을 덜기위해 올해는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이 더 편리해진다. 정부가 아이돌봄 통합업무관리시스템 구축 3월부터 본격 서비스 제공하기 때문이다. 2020년 ‘아이돌봄’ 서비스가  어떻게 개선되는 지 살펴보자. ([카드뉴스] 2020년 더 편해지는 아이돌봄 서비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