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약 추출물인 에모딘(Emodin)을 항호르몬제인 엔도시펜과 병합해 투여하면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에모딘은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진 생약 추출물이다. 

에모딘은 하수오 등의 식물과 같은 자연물에 존재하는 성분으로, 보통 이런 자연물을 가공한 의약품인 생약 추출물로 쓰이며 건강식품, 영양제 등에 들어가 있다. 

유방암 검사 [연합뉴스 제공]
유방암 검사 [연합뉴스 제공]

사전상 에모딘은 안트라골격이 있는 주황색의 식물성색소인데, 유리 또는 배당체의 형태로 포함되어 있다. 또 에모딘은 대황(Rheum palmatum), 프란굴라(Rhamnus frangula)와 같은 사하제(설사약)로 사용하고 있는 생약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6일 건국대병원 유방암센터 박경식 교수는 유방암 세포주(균일한 조직에서 유래된 세포 집단)에 항호르몬제 성분인 엔도시펜(Endoxifen)과 에모딘을 병합해 투여한 결과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는 경향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실험을 위해 유방암 세포주에 엔도시펜과 에모딘을 병합해 투여한 뒤 암세포 억제 능력을 관찰했다. 관찰 결과 엔도시펜의 암세포 억제능력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 것. 이를 근거로 박 교수는 "항호르몬 치료에서 일부 생약 성분이 효과를 저해할 수 있다고 나온 만큼 건강식품이나 영양제를 선택할 때는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경식 교수의 이번 연구 결과는 대한외과학회지(ASTR) 지난해 11월호에 게재되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