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구본영 수습]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12월 넷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빌딩증후군

‘빌딩 증후군’은 건물 안에서 일을 하거나 생활할 때 눈, 코, 목이 따갑거나 두통 등 여러 병적 증상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증상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환경요인 중 실내의 공기 질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두통, 현기증, 출혈 등의 증세와 기관지염, 천식,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 (지하상가 상인 절반이 ‘빌딩 증후군’ 증상 경험...실내공기질 개선 필요 [지식용어])

2. 플로팅 홀로그램

플로팅 홀로그램은 손에 잡힐 듯 한 3차원 영상 문화 콘텐츠를 의미한다. 플로팅 프로젝터가 무대 바닥에 설치된 스크린(반사판)에 영상을 투사하면, 반사된 영상이 무대 위에 45도 기울기로 설치된 투명 포일에 투영되어 마치 허공에 떠 있는 것과 같은 3차원 홀로그램 영상이 무대 뒤편에 나타나게 된다. 마치 눈속임과 같은 이 기술은 유래를 따서 '페퍼스 고스트(Pepper's Ghost)'라고도 불린다. (손에 잡힐 듯한 3차원 영상 ‘플로팅 홀로그램’...문화 콘텐츠와 시너지 발휘 중 [지식용어])

3. 휴리스틱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는 것을 판단할 때 논리적 분석이나 사실에 의거한 판단보다 이러한 ‘경험적 지식’에 의존하는데 이를 ‘휴리스틱(heuristic)’이라 부른다. 심리학자 대니얼 카너먼(Daniel Kahneman)과 아모스 트버스키(Amos Tversky)는 <불확실성하에서의 의사결정: 휴리스틱과 판단편향(Judgment under Uncertainy Heuristics and Biases)>이라는 논문에서 휴리스틱의 특징으로 4가지를 제시했다. (의사결정을 할 때 중요한 잣대 ‘휴리스틱(heuristic)’ [지식용어])

4. 스니커테크

스니커 테크는 sneakers(운동화)와 investment techniques(재테크)의 합성어로 한정 판매되는 운동화를 출시와 동시에 구매했다가 재판매 하는 방법으로 수익을 올리는 방법을 말한다. 과거 유명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 등을 중심으로 한정판 운동화들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지며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졌으며, 특히 한정판 운동화들이 부가가치가 생겨 매우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점차 재테크 요소도 부각되기 시작했다. (샤테크, 롤테크이어 한정판 운동화를 이용한 ‘스니커 테크’ [지식용어])

5. 암묵지

‘암묵지’는 언어, 영상 등으로 명시된 지식이 아니라 머릿속에 잠재되어 있는 지식을 말하며 흔히 노하우라고 부른다. 암묵지는 헝가리 출신 영국의 철학자이자 물리화학자인 마이클 폴라니가 구분한 지식의 한 종류이며, 폴라니는 1958년에 발행한 <개인적 지식>에서 개인적 지식을 ‘명시적 지식’과 ‘암묵적 지식’으로 분류했다. (머릿속에 잠재되어 있는 지식, 일종의 노하우를 말하는 ‘암묵지’ [지식용어])

6. 아포덴

아포데은 사전에 전화로 현금 보관 상황 등을 물은 뒤 강도를 저지르거나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을 하는 사기를 뜻한다. '아포덴(アポ電)'은 약속을 뜻하는 영어 어포인트먼트(Appointment)의 줄임말 '아포'와 일본어 덴와(전화)의 줄임말인 '덴'을 합한 말로 '약속을 정하는 전화'라는 뜻이며 일본에 새롭게 등장한 신종 범죄 유형이다. (일본 노인들 벌벌 떨게 만드는 신종사기 ‘아포덴’ 범죄 [지식용어])

7. 맹그로브 숲

맹그로브는 맹그로브 나무나 맹그로브 숲을 말하는데 ‘홍수림’이나 ‘해표림’이라고도 불린다. 이곳은 상당한 탄소 저장 능력을 지니고 있어 수천 년에 걸쳐 헥타르 당 1,000t에 달하는 막대한 양의 탄소를 격리해 왔다. (지구의 탄소 저장소라고 불리는 ‘맹그로브 숲’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