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11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독자 인터넷망

중국은 웹 트래픽의 출처를 규명하고 금지된 콘텐츠를 차단할 수 있는 DPI(Deep Packet Inspection) 기술을 이용해 정부가 유해 콘텐츠를 판단하고 그 판단에 따라 내용을 차단한다. 그런데 이것이 앞으로 러시아에서도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바로 ‘독자 인터넷망’이라는 법안을 통해서다. 러시아에서 발효된 ‘독자 인터넷망’ 법안은 국제 인터넷망 접속이 끊길 경우에도 가동되는 자체 도메인네임시스템(DNS)을 세우고, 또 국가 인터넷망에 차단벽을 설치해 외국으로부터의 사이버 공격도 막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러시아, 독자 인터넷망법안 발효...중국처럼 인터넷 검열할까? [지식용어])

2. 페레스트로이카

페레스트로이카 (perestroika)란, 1985년 4월 소련의 고르바초프 공산당 서기장이 실시한 사회주의 개혁정책이다. 페레스트로이카는 '재건', '재편', ‘개혁’, ‘개방’을 뜻하는 러시아어이다. 그는 1980년대 스탈린의 통치개념을 뒤엎고 자신의 확고한 신념이 담긴 ‘페리스트로이카’를 실현해 소련에 변화를 가져왔다. 그리고 여전히 소련의 몰락으로 이어진 페레스트로이카 정책에 대해 후회하지 않는다고 밝히며 굳은 신념을 이어가고 있다. (구 소련 붕괴한 페레스트로이카고르바초프의 굳은 신념 여전 [지식용어])

3. 작은도서관

탄자니아 다르에스살람에 있는 미나지 미레푸 초등학교, 응웬지 초등학교, 음반데 중학교 등 3곳에서 우리나라의 ‘작은도서관’이 각각 문을 열었다. ‘작은도서관’은 우리 정부가 해외에서 추진하는 교육·문화 분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일환이다.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교육·문화 분야 ODA 사업으로 ‘고맙습니다 작은도서관’을 추진하고 있다. (탄자니아에 문을 연 작은도서관교육 불평등 해소 위한 작은 노력 [지식용어])

4. 군 소음법

‘군 소음법’이란 군 사격장이나 비행장 인근 주민들이 소음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마련된 법안이다. 군 소음법의 내용을 살펴보면 시행령으로 정한 소음 영향도를 기준으로 소음 대책 지역 지정, 소음 대책 지역에서 소음으로 인한 영향의 저감 등을 위해 군용항공기의 이·착륙 절차 개선 및 야간비행·야간사격 제한, 소음 대책 지역 주민 중 그 소음 피해가 일정 수준을 넘어서는 주민에게 소음영향도나 실제 거주기간 등에 따라 소음 피해 보상금을 지급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포 사격 소음 피해에 대한 보상 법안 군 소음법지식용어])

5. 생계형 적합업종

대기업의 골목상권 진입으로 인해 소상공인들의 많은 피해가 발생하자 정부 차원에서 이를 막기 위한 여러 가지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그 중 하나는 바로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제도’다.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제도는 영세 소상공인을 보호하기 위해 기존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이 만료되는 업종과 품목에 대기업과 중견 기업이 진출하는 것을 제한하는 조치다. (대기업 골목상권 진입 제한 생계형 적합업종자동판매기-LPG연료소매업 지정 [지식용어])

6. 바이오플라스틱

바이오플라스틱이란 고분자 폴리에스테르류를 에너지원으로써 체내에 저장하고 있는 미생물에게서 폴리에스테르를 추출, 합성하여 만든 플라스틱으로 토양 중의 세균에 의해 분해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친환경적인 플라스틱이다. (땅속에서 생분해 되는 바이오플라스틱지식용어])

7. 마디모

나이롱환자 등 보험금을 노린 교통사고를 해결하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마디오(Madymo)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마디모 프로그램은 MAthematical DYnamic MOdels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네덜란드 응용과학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교통상해사고 감정프로그램이다.  (교통사고 나이롱환자, 마디모로 구별한다고?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