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자동차를 제조하는데 있어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다양한 소음을 잡아내는 기술은 중요하다. 엔진은 물론 공기저항, 노면에서 올라오는 소음 등 차단해야 할 소음의 종류도 다양하기에 제조사는 지속적으로 관련 기술을 개발하며 경쟁력으로 내세우고 있다. 

최근 현대자동차가 노면 소음을 잡는 획기적인 기술을 개발해 양산차에 적용을 앞두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음파를 이용해 실내로 들어오는 노면소음을 줄이는 기술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개발해 곧 나오는 GV80부터 적용하는 것. 현대차는 11일 차량 안으로 들어오는 노면소음을 크게 줄이는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RANC)을 6년여에 걸쳐 개발해 핵심 요소기술을 한국과 미국에 특허출원 완료했다고 밝혔다.

GV80콘셉트카를 바탕으로 한 RANC기술 개념도 [현대차 제공]
GV80콘셉트카를 바탕으로 한 RANC기술 개념도 [현대차 제공]

RANC 기술은 여러 곳에서 다양한 유형으로 생기는 노면소음을 실시간 분석하고 0.002초 만에 이를 상쇄하는 반대 음파를 차량 스피커를 통해 내보내서 실내 정숙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반응이 빠른 가속도 센서를 이용해서 노면에서 차로 전달되는 진동을 계측하면 DSP라는 제어 컴퓨터가 소음 유형과 크기를 분석한 뒤 반대 음파를 만드는데, RANC용 마이크는 이를 계속 모니터링해서 DSP가 소음저감 효과를 높이도록 돕는다.  현대차에 따르면 RANC 기술을 적용하면 실내 소음의 크기가 3dB 감소하는데, 이는 실내 소음에너지가 절반으로 떨어지는 효과로 누구나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이다. 

기존에도 다양한 노면소음 차단 기술이 있었지만 이번 RANC는 획기적이라는 평을 받는다. 기존 차음재 등을 이용한 방식은 차 무게를 더해서 연료소비효율에 불리했고 웅웅하는 저주파 소음을 차단하는 데도 한계가 있었다. 그리고 마이크 등 가벼운 부품을 써서 저주파 소음까지 개선하는 능동형 소음 저감기술이 일부 차량에 도입됐지만 역시 효과는 제한적이었다. 소음 유형이 일정하고 예측될 때로 한정됐기 때문이다.

현대차그룹은 선행개발 단계에서 KAIST, 번영, ARE, 위아컴 등이 참여하는 산학협력 오픈이노베이션 형태로 했고 양산 단계에서는 글로벌 차량 오디오 전문업체인 하만과 협업해 완성도를 높였다. 현대차는 RANC 기술을 제네시스 신차에 적용할 예정이다. 또, 내연기관 소음이 거의 없어서 상대적으로 노면소음이 두드러지는 수소전기차와 전기차에 적용되면 더욱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