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구본영 수습]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11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라마단 금식
라마단 금식이란 이슬람 신자가 라마단 한 달 동안 해가 떠서 질 때까지 금욕생활을 하는 의식을 말한다. 이외에 라마단 기간 동안 금지되는 대표적인 행동으로는 담배를 권하지 말 것, 무슬림인 비즈니스 관계자는 가급적 만나지 않을 것, 싸우지 말 것, 일하지 말 것 등이 있다. 이러한 금지 행동은 해가 떠있는 동안 지켜야 하며 해가 진 후 풀린다. (이슬람 고유의식 ‘라마단 금식’...자녀에게 강요하면 처벌 가능 [지식용어])

2. 우주전파센터
우주전파센터는 태양활동에 의한 우주전파재난을 24시간 감시하고 재난발생을 사전에 예보해 신속하게 경보하는 기관이다. 태양활동과 지구영향 감시를 위해 태양 전파의 세기, 지구자기장 교란 정도, 전리층 변화 등 우주전파환경을 실시간 감시할 수 있는 다양한 관측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지구 대기권 밖에서 일어나는 전파 재난을 막아라! ‘우주전파센터’는 무엇? [지식용어])

3. 고프코어
고프코어(Gorp Core)란 아웃도어 패션을 개성 있는 일상복으로 연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흔히 아웃도어룩은 점퍼에 등산화나 투박한 운동화를 신는 것이 기본 착장하는데, 고프코어는 여기에 깔끔한 정장 위에 우비를 걸치거나 스커트 위에 등산복을 걸치기도 한다. (아웃도어를 활용한 스트리트 패션 ‘고프코어(Gorp Core)’ [지식용어])

4. 빈곤의덫
‘빈곤의 덫’은 사회적 구호 대상인 저소득층의 소득이 증가하면 기존에 누리던 각종 사회 보장, 세제 혜택 등의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되어 결과적으로 빈곤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회 시스템상의 모순을 가리키는 말로, 빈곤의 덫이 3대 이상 지속될 경우를 ‘빈곤의 악순환’이라고 한다. (시스템상의 모순 ‘빈곤의 덫’, 결과적으로 빈곤에서 벗어나지 못해 [지식용어])

5. WPV3
WPV3은 소아마비 바이러스 중 하나다. 최근 WHO사무총장은 WPV3(제3형 야생형 소아마비 바이러스)가 지구상에서 완전히 사라졌다고 밝혀 화제가 됐다. (정복을 앞둔 소아마비, ‘WPV3’ 바이러스 지구상에서 사라져 [지식용어])

6. 업사이클링
업사이클링은 버려지는 것들을 새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뜻한다. 한편 재사용(re-use)은 한 번 사용됐던 제품이나 부품 등을 그대로 다시 사용하는 것을 말하고 재활용은(recycling)은 제품을 다시 자원의 형태로 환원시킨 후 새로운 제품의 원료로 이용하는 것을 뜻한다. (버려지는 것에 디자인과 가치를 더하다 ‘업사이클링’ [지식용어])

7. 리무브데브리스
‘리무브데브리스’는 유럽연합(EU)이 공동출자하고, 영국의 서리대(University of Surrey) 부설 우주센터가 개발한 청소 위성의 이름이다. 우주 쓰레기를 수거하기 위한 방법을 테스트하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우주 쓰레기를 안전하게 수거하기 위한 실험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우주 쓰레기를 수거하는 프로젝트에는 유럽 전역의 항공 우주 전문가들이 동원되고 있다. (우주 쓰레기를 수거하기 위한 청소 위성 ‘리무브데브리스’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