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10월 마지막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선(先)손해사정 제도
선손해사정 제도는 손해보험사가 정비업체에 손해사정서에 있는 정비내역을 먼저 제공한 후 정비가 실시되는 보험 처리 과정을 말한다. 기존에는 차 사고 발생 시 수리범위와 금액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비업체가 우선 수리를 개시하고 이후 보험사가 손해사정 손해사정을 통해 수리비(보험금)를 책정해 왔다. 이번 선손해사정 제도는 정비업체가 정비를 마친 후 손해보험사의 손해사정이 실시되는 관행 때문에 정비요금 감액, 미지급, 지연지급을 둘러싼 분쟁이 빈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 마련됐다. (정비업체와 손해보험사 간 분쟁 막기 위한 ‘선(先)손해사정’ 제도 [지식용어])

2. 아이폰11
오는 25일 출시하는 애플의 스마트폰 ‘아이폰11 시리즈’. 늘 혁신을 슬로건으로 내건 아이폰11 시리즈가 정식 출시를 앞두고 지난 18일부터 사전예약을 실시했다. 아이폰11 시리즈의 변화 중 가장 두드러진 부분은 카메라 부분이다. 특히 아이폰11 프로와 프로 맥스는 후면 카메라에 초광각 렌즈가 추가돼 애플 제품으로는 처음으로 3개(초광각·광각·망원)의 렌즈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아이폰11 시리즈, ‘인덕션’ 논란 빚은 후면 카메라에 담긴 한 방 [지식용어])

3. 홍위병
‘홍위병’은 중화인민공화국의 문화 대혁명 당시 조직된 극단주의 구성원들을 말한다. 대부분 중학생에서 대학생 사이의 젊은이들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마오쩌둥과 그의 이념을 종교적으로 숭배했다. 1966년과 1968년 사이에 무리를 지어 다니며 '부르주아적'이라고 간주된 모든 것에 폭력을 행사하거나 철저히 파괴하는 급진성을 보였고, 이후 다른 나라에서는 극단행동을 불사하는 급진파를 비유적으로 일컫는 말로 쓰이기도 한다. (‘홍위병’을 앞세운 야만적 숙청으로 국민이 희생된 비극...‘홍위병’이란? [지식용어])

4. 국민콜 110
국민콜 110의 정식 명칭은 ‘110 정부민원안내 콜센터’로 범정부 통합 HUB 콜센터라고 볼 수 있다. 국민이 하나의 전화번호 ‘110’만 알고 있으면 정부 업무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표방하며 2007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가치를 토대로 국민콜 110은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등 316개 공공기관의 민원 업무 관련 상담과 안내 서비스를 365일 24시간 제공한다. (정부의 행정 업무 궁금? 국민콜 110에서 상담...‘문의OK 폭언NO’ [지식용어])

5. K-pg멸종
K-Pg 멸종은 중생대 백악기(Kreidezeit/Cretaceous)와 신생대 제3기의 첫 세인 팔레오세(Paleogene) 경계에서 발생한 공룡 대멸종 사건으로 각각의 명칭을 따 ‘K-Pg’ 멸종이라 지칭한다. 당시 K-Pg 멸종으로 인해 공룡은 물론 지구상 동물의 75%가 멸종했는데, K-Pg 대멸종의 결정적 원인이 무엇인지를 놓고는 실증적 증거가 많지 않아 논쟁의 대상이 되어왔다. (공룡의 75%가 사라진 ‘K-Pg 멸종’...“결정적 원인은 소행성 충돌” [지식용어])

6. 미세먼지법
‘미세먼지법(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란 미세먼지 농도가 일정 수준에 이르러 심각해질 경우 이를 저감하기 위한 권한과 조치를 지자체에 부여하여 미세먼지 및 미세먼지 생성물질의 배출의 저감, 발생의 지속적 관리를 통해 미세먼지가 국민 건강에 미치는 위해를 예방하고 대기 환경을 적정하게 관리/보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법이다. (숨 막히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미세먼지법’ [지식용어])

7. 텐포켓
텐포켓은 한 자녀 가정에서 아이에 대한 지출을 아끼지 않고 주변 지인들까지 함께하는 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아이에게 지출을 아끼지 않는 ‘텐포켓’의 대부분은 6070세대 들이다. 트렌드의 영향과 모바일로 쇼핑을 하는 노년층이 늘어나면서 6070세대 고객들의 장난감, 유아 의류 거래가 급격히 증가한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출산율이 줄고 외둥이가 늘면서 남부럽지 않게 키우겠다는 부모의 마음, 조부모의 마음이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다. (삼촌부터 할아버지, 할머니까지 지갑을 여는 ‘텐포켓’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