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브랜드 시리즈] 굳이어 타이어 브랜드를 제대로 알아보자.

저는 항상 튜닝의 시작과 끝을 타이어로 시작해서 타이어로 끝내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타이어는 자동차의 퍼포먼스와 안전을 답보하는 최고 아이템이자, 최후의 보루이기 때문이죠.

제 블로그에는 특히 타이어에 대한 내용들을 많이 다루는 편인데요.

그동안 국산브랜드로는 한국타이어를 주로 다루면서, 외산 타이어중에는 브릿지스톤이나 미쉐린을 주로 다루어왔지만, 브릿지스톤과 미쉐린과 함께 타이어 브랜드로는 세계3대 메이저 브랜드인 굳이어 타이어에 대한 것은 굳이어의 ASYMMETRIC 타이어 사용기를 제외하고는 제대로 다루어 본적이 없는것 같네요.

우리나라에 대표적인 타이어 브랜드로 한국타이어가 있고, 일본에는 브릿지스톤, 그리고 프랑스에는 미쉐린이 있다면, 미국에는 미국을 대표하는 타이어 브랜드로 굳이어가 있습니다.

던 타이어 브랜드중에 빼놓을 수 없는 브랜드인 굳이어 타이어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타이어에 대한 중요성도 알리고 다양한 타이어 브랜드에 대한 소개도 할겸 그동안 주로 다루지
못했습니다.

굳이어 타이어는 찰스 굳이어라는 1893년에 생고무를 유황에 혼합하고 가열하여 탄성을 강화한 가황고무를 발명한 사람의 이름을 따서

The Goodyear Tire & Rubber Company라는 이름으로 1898년에 Frank Seiberling에 의해 미국 오하이오주 애크론에 설립되었습니다.

다시말해서 설립한지가 100년이 넘은 회사입니다.

굳이어는 미국에서 설립되었지만, 현재는 전세계 29개 국가의 100여개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전세계 185개국가에서 제품을 파니매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1988년에 첫발을 내디딘 이후, 1991년 10월에 한국내 모든 운영을 총괄하는 대한 굳이어 주식회사가 설립되었고, 2004년부터 국내자동차에도 수출용 차량에 oe타이어를 공급하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일부 국내 시판차량에서도 굳이어 타이어가 oe로 장착되어 판매가 되고 있더군요.

 

 

현재 굳이어 코리아는 전국에 150여개 대리점을 구축하고 여기에 다시 산하 취급점을 갖춘 판매네크웍을 구축하고 있고 공식 홈페이지도 운영중입니다.

 

굳이어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 http://kr.goodyear.com/

 

사실 타이어가 자동차의 주행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엔진과 같은 파워트레인이나 샷시, 서스펜션등과 비교해서 그 중요성이 전혀 뒤지지 않지만, 엔드유저의 입장에서 타이어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 중요서이에 대한 인식은 다른 부분에 비해서 상당히 낮은것이 현실입니다.

왜나하면 어떤 타이어를 사용하든 차는 굴러가니까요....

하지만 차를 운행할때 아스팔트에서 주행을 하는가 아니면 콘크리트 도로에서 운행하는가, 맑은날인지 혹은 비가오는지, 더운지 혹은 추운지..이런 환경의 변화들을 비롯해서 운전자의 운전스타일이 어떤가에 따라서 같은 차를 타더라도 전혀 다른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럴때 운전자가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차이의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바로 타이어입니다.

그만큼 자신의 운행환경이나 운전스타일에 맞는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차량의 주행성능이나 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정말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빠르게 달리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브레이크 튜닝을 최우선으로 여기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자동차가 빠르게 달리고 정지하는데 있어서 브레이크 이상으로 중요한것이 바로 타이어입니다.

브레이크의 용량을 크게 하고 고성능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또한 중요하지만, 실제 제동거리를 줄이는데 있어서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타이어입니다.

특히, 브레이크를 튜닝해서 브레이크의 성능이 더욱 높아졌다면 그에 걸맞는 타이어의 뒷받침이 없이는 오히려 제동안정감이 떨어지게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높아진 브레이크의 성능을 타이어가 받아주지 못하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는 굳이어 타이어중에 예전차량에 GS-D3라는 타이어와 ASYMMETRIC이라는 타이어를 사용해 봤던 경험이 있는데, 이 타이어들은 모두 굳이어 타이어중에서 고성능 제품군인 EAGLE F1 시리즈의 타이어입니다.

EAGLE F1 GS-D3는 V형 타이어이고, EAGLE F1 ASYMMETRIC은 비대칭 타이어인데 공통적으로 굳이어의 고성능 타이어들은 젖은노면에서의 성능이 특히 탁월했던 것이 인상적이였습니다.

타이어 회사에서는 수요자의 요구와 차량마다의 특성, 그리고 시장의 다양성등을 고려해서 여러가지 특성의 제품군을 생산하게 되는데,

그중에서 특히 스포츠성을 중시한 타이어가 미쉐린의 파일럿 스포츠 시리즈나 브릿지스톤의 포텐쟈 시리즈, 그리고 한국타이어의 벤투스 시리즈등이 있고, 이와 비교될 수 있는 것이 바로 굳이어의 이글 F1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직접 운행하는 차량의 튜닝성향이나 운전성향이 스포츠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각 브랜드의 타이어 제품중에 주로 스포츠성을 중시하여 제품들을 선택하게 된거죠.

굳이어 이글 F1 ASYMMETRIC 타이어는 일전에 장착사용후기를 올린적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

굳이어 이글 F1 ASYMMETRIC 사용기 - http://blog.naver.com/nbarice/30070100585

 

굳이어 이글 F1 ASYMMETRIC은 인상적이였던 것이 바로 승용차용과 SUV용이 별도로 특화되어 타이어가 판매되고 있다는 것인데, 사실 최근에는 SUV들의 성능이 크게 높아지면서 고성능 타이어에 대한 요구도 함께 높아진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고성능타이어들은 사실 SUV보다는 승용차량에 적합하게 만들어진 경우가 대부분이여서 SUV사용자들의 고성능 타이어 선택의 폭은 상당히 좁았던 것이 사실이죠.

결국 대부분의 경우에는 승용차량용으로 판매되는 고성능 타이어를 SUV에 장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뭐 사실, 최근의 컴팩트 SUV들은 무게도 많이 가벼워지고 승용차와 같은 바디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총중량이 2톤이 넘어가는 SUV를 타는 입장에서는 굳이어 이글 F1 ASYMMETRIC과 같은 고성능 타이어가 SUV용으로 특화된 제품이 별도로 판매된다는 것은 상당히 반가운 일이였죠.

가령, 예를 들면 얼마전에 친한 후배가 운행하고 있는 벤츠 ML63 AMG에 장착할 고성능 타이어를 고르면서 상당히 선택의 폭이 좁아서 고민하고 있었던 적이 있었는데, 이렇게 고민하고 있을때 굳이어 이글 F1 ASYMMETRIC SUV용 타이어는 상당히 반가운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영상속에서 주행하고 있는 QM5 디젤차량은 자작맵핑을 통해 휠파워가 200마력이 넘고 (순정의 휠파워는 약 130마력), 서스펜션과 브레이크가 튜닝된 차량으로 튜닝된 출력과 하체성능을 받아 줄 수 있는 타이어가 필요했던 상황이였습니다.

기존에는 승용차용으로 나오는 고성능 타이어를 사용해 왔지만, SUV특유의 높은 차고와 총중량이 2톤이 넘는 QM5에서는 제성능을 충분히 내지 못했었죠.

굳이어 타이어는 고유의 다양한 기술력을 발휘해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각각의 기술에 대해서는 홈페이지에 잘 소개가 되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알려드린 굳이어 코리아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찾아보시면 타이어에 대한 좋은 정보들과 굳이어의 타이어 기술에 대한 리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굳이어 타이어 브랜등에 대한 간단한 소개의 글을 다루었고, 다음번에는 굳이어 타이어의 대표적인 제품을 골라서 리뷰하는 포스팅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굳이어 타이어 브랜드를 제대로 알아보자. | [작성자] 번개
 

다음의 동영상은 굳이어 이글 F1 ASYMMETRIC을 QM5 튜닝차량에 장착하고 테스트를 하러 와인딩을 하는 영상을 찍은 것입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