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10월 첫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스마트 중소기업
스마트 중소기업은 워라밸, 복지, 직원성장, 성과공유 등 최근 청년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자리특성을 2개 이상 복합적으로 보유한 기업들이다. 보통 우수 기업하면 매출이나 임금수준 등 단순히 눈에 보이는 숫자나 규모에 따라 선정되어 온 것에 반해, 최근 선호되는 일자리 추세에 맞춰 스마트 중소기업이 선정된다는 것이 주목할 만한 점이다. (워라밸-성과공유 챙긴 ‘스마트 중소기업’ 선정...대표적 사례는? [지식용어])

2.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는 tvN과 백종원의 프로젝트로, 백종원이 세계 방방곡곡 숨겨진 길거리 음식을 찾아 떠나는 프로그램이다. '백종원의 미식 방랑기'라는 부제에서 엿볼 수 있듯 백종원이 세계 각 도시의 맛집을 소개하며 음식에 얽힌 다양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풀어낸다. 이 과정에서 백대표는 세계 각국의 음식과 식문화, 역사를 생생하고 풍성하게 소개한다. (백대표 눈이 반짝반짝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관전 포인트는? [지식용어])

3. 지속가능채권
지속가능채권은 친환경적 사업이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 부문에 사용될 자금을 조달하는 특수한 목적의 채권이다. 지속가능채권은 UN의 지속가능한 발전목표에 부합하는 카테고리를 산정하고, 취지에 맞는 프로젝트나 대출에 사용된다. (친환경적/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에 자금을 조달하는 ‘지속가능채권’ [지식용어])

4. 검은코끼리
‘검은 코끼리’는 엄청난 결과를 초래할 사건이란 것을 누구나 알고 있지만, 모른 척하며 해결하지 않는 문제를 가리킨다. ‘검은 백조’와 ‘방 안의 코끼리’를 합성한 말로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인 토머스 프리드먼의 <늦어서 고마워(Thank you for being late)>라는 작품에 처음 등장했다. ‘검은 백조’는 서브프라임 모기지나 IMF 구제금융처럼 도저히 일어나지 않을 것 같았던 일이었지만 실제로 발생해 엄청난 충격을 몰고 오는 경우를 일컫는 말이다. (기후변화에 대한 ‘검은 코끼리’...못 본 척하며 외면해서는 안 돼 [지식용어])

5. 인터라인  
경제 산업 전반에 걸쳐 ‘효율성 도모’는 지속적인 과제가 되어 왔다. 이에 다양한 분야에서 효율성을 끌어올리기 위한 여러 협약을 맺는데, 항공사간 맺는 ‘인터라인’도 그 중 대표적인 사례다. 인터라인은 복수의 항공사가 제휴를 맺고 각각 운항하는 노선을 연계해 티켓을 한데 묶어 판매하는 협력 형태를 말한다. 인터라인이 체결되면 항공사는 노선망 확대 및 환승객 유치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항공사간 맺는 항공권 판매 제휴 ‘인터라인’, 어떤 효과가 있을까? [지식용어])

6. 휴먼에러
휴먼에러는 인간의 실수로 인해 발생하는데 인간의 실수는 감각 혹은 지각의 착오나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의 착오, 그리고 신체가 반응을 하거나 제어를 하는데 있어서 발생하는 착오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행동 에러는 여러 가지 분류가 있는데 그 중 Swain과 Guttman은 개별적인 행동결과에 대해 생략 에러, 실행에러, 과잉행동 에러, 순서 에러, 시간 에러로 구분하였다. (인간이니까 실수한다, 작업장에서도...‘휴먼에러’ [지식용어])

7. 배드파더스
배드파더스는 양육비를 안 주는 아빠들의 신상을 공개하는 사이트로 이곳에는 양육비를 지급하지 않는 남성의 이름과 생년월일, 거주지 등 각종 신상 정보와 식별 가능한 사진을 공개한다. 인터넷에 신상 정보를 공개함으로써 양육비 지급을 압박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사이트를 운영하는 배드파더스 담당자는 자녀의 양육비를 지급하지 않는 무책임한 아빠의 변화를 촉구한다는 의미로 개설했다며 설립 이유를 밝히기도 했다. (양육비 안 주는 나쁜 아빠들 ‘배드파더스’로 해결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