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9월 넷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조호르바루
조호바루는 말레이반도 최남단 조호주에 있는 휴양 도시로 최근 개발 압력이 높은 곳이다. 조호르해를 사이에 끼고 싱가포르섬과 마주 하고 있으며 주민의 약 절반은 중국인이다. 조호르해를 횡단하는 둑길이 1923년에 완성되어 싱가포르와 육지로 이어졌다. (말레이시아 관광지 ‘조호르바루’...불법 부동산 투기한 자산가 대거 검거 [지식용어])

2. 실패박람회
실패박람회는 행정안전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국민들의 다양한 실패경험을 나누고 재도전을 장려해 실패의 두려움을 극복하고 우리사회의 자산으로 전환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개최해 온 공공캠페인이다. 올해 실패박람회는 춘천, 대전, 전주, 대구 등 4개 지역별로 지난 5월과 6월에 걸쳐 지역별 박람회가 열린 바 있다. 그리고 광화문 광장에서 열리는 이번 실패박람회는 올해 캠페인을 매듭짓는 종합 박람회다. (광화문 광장서 열리는 '실패박람회'...실패 '재도전'으로 극복 [지식용어])

3. 장사상륙작전
6·25전쟁 당시 ‘장사상륙작전’을 소재로 한 영화가 개봉을 앞두고 있어 ‘장사상륙작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영화의 소재가 된 장사상륙작전은 인천상륙작전 성공을 위해 북한군 주의를 돌리기 위해 영덕군 남정면 장사리에서 이뤄진 작전이다. (샤이니 민호 주연의 ‘장사리:잊혀진영웅들’...장사상륙작전 의미 재조명 [지식용어])

4. 액티브 슈터
액티브 슈터란,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 행사장이나 쇼핑몰 등에서 살인을 목적으로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총기를 사용하는 범죄자를 일컫는 말이다. 즉 제한된 공간이나 인구 밀집 지역에서 단시간 내에 무차별적 표적을 대상으로 대량 살상에 나서는 총격범이 바로 액티브 슈터이다. (총기 소지 자유의 부작용 ‘액티브 슈터’ 범죄...불특정 다수를 향한 증오 [지식용어])

5. 브레이크스루상  
블랙홀 이미지를 최초로 촬영해 공개한 '사건 지평선 망원경(EHT·Event Horizon Telescope) 협력단' 과학자들이 '과학계의 오스카상'을 자처해온 '브레이크스루(Breakthrough)상' 기초물리학 부문 수상자로 결정됐다. 브레이크스루상은 기초물리학과 수학, 생명과학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뛰어난 연구 업적을 세운 과학자에게 수여되고 있다. (세르게이 브린과 마크 저커버그 부부가 과학계에 후원하는 ‘브레이크스루상’ [지식용어])

6. 갤러리맨
‘갤러리맨’이란 골프경기 관객을 의미하는 ‘갤러리’와 봉급을 받는 직장인인 ‘샐러리맨’의 합성어이다. 이들은 그 직장에서 승진을 통해 성취 욕구를 느끼려 하지 않고 언젠가는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아 떠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업무나 직장생활에 대한 주인의식이 희박하며 회사 일에 마치 관객처럼 방관하는 자세로 임한다. (잦은 퇴직과 이직, 방관자적 자세로 일하는 ‘갤러리맨’ [지식용어])

7. 클릭 베이트
클릭 베이트(Clickbait)는 ‘마우스 버튼을 누르다’라는 의미를 지닌 단어 Click과 ‘미끼’라는 의미의 Bait라는 단어가 합성한 신조어다. 즉 ‘낚시 기사’를 지칭하며, 기사를 오용 혹은 남용한다 하여 ‘어뷰징(abusing) 기사’라고도 한다. (온라인을 낚시터로 만드는 ‘클릭 베이트’, 언론의 자유냐? 책임이냐?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