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9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을 귀에 꽂고 다니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대에 없어서는 안 될 물건이 되어버린 이어폰은 발전을 거듭하며 이제는 주변 소음까지 억제시키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노이즈 캔슬링’은 이어폰이나 헤드폰에 별도로 부착되어 있는 마이크를 통해 주변 소음을 입력한 후, 그 소음을 상쇄 시켜 소음을 차단하는 기술입니다. 그래서 소음이 심한 기내, 지하철, 도심 등의 장소에서도 주변 소음에 방해받지 않고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보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죠.
(주변 소음에 방해받지 않는 ‘노이즈 캔슬링’...어떤 원리일까? [지식용어])

2. 공유수면
목포지방해양수산청이 해상케이블카 개통에 앞서 목포시와 공유수면 이용 최종 협의를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목포시의 공유수면 이용 최종협의 요청에 따라 목포해수청은 촬영용 드론을 이용해 케이블카 해상구간 해수면과의 이격거리를 확인하는 등 현장 확인을 했습니다.

공유수면이란 바다와 하천, 호수나 연못 등 기타 공공용으로 사용되는 국가 소유의 수면 또는 수류와 빈지(만조 수위선으로부터 지적공부에 등록된 지역까지의 사이)를 말합니다. (허가를 받아야 사용 가능한 공공의 수면 ‘공유수면’ [지식용어])

3. 슈퍼팩
미국 민주당의 거물 후원자인 조지 소로스가 오는 2020년 미 대통령 선거 자금 후원의 허브 역할을 할 슈퍼팩을 조직했습니다.

돈잔치로 알려진 미국 대선에서 슈퍼팩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슈퍼팩(Super pac)이란 특정한 후보와 직접적으로 연계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무제한으로 모금 활동을 하여 정치자금을 지원하는 후원단체를 말합니다.

이 단체는 PAC(Political Action Committee, 정치 활동 위원회)라고도 불리는데 캠프에는 소속되지 않고 외곽에서 지지활동을 벌이며 합법적인 모금이 가능합니다. (무제한으로 정치자금을 모금하는 미국의 후원단체 ‘슈퍼팩’ [지식용어])

4. 스마트팜 혁신밸리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스마트팜 확산 방안의 일환으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으며 올 7월 스마트팜 혁신밸리 중앙 협의체를 구성해 정부세종청사에서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스마트팜 규모화‧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 등 생산‧교육‧연구 기능을 모두 갖춘 일종의 산업단지입니다. 농식품부는 2022년까지 권역별로 스마트팜 혁신밸리 4개소를 조성할 계획이죠.

스마트팜은 ICT(정보통신기술)를 온실·축사 등에 접목하여 스마트폰, PC를 통해 원격·자동으로 작물과 가축의 생육환경을 관리하는 농장으로 노동력·에너지·양분 등을 종전보다 덜 투입하고도 농산물의 생산성과 품질 제고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농업에 청년 유입 기대! 미래 농업 성장을 위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지식용어])

5. 컨틴전시 플랜
정부가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한 대응으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결정을 내리면서 시장 변동성 확대 우려가 커졌습니다. 이에 대비해 정부는 국제 금융시장, 국내 주식시장의 변동성 확대에 따른 몇 단계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 대응 시나리오를 마련했습니다.

컨틴전시 플랜(contingency plan)이란 국가 간의 전쟁이나 분쟁, 유가의 급격한 변동, 자연재해, 노사 분규, 통화가치의 급격한 등락 등과 같은 예상치 못한 긴급한 사태가 발생했을 경우나 예측을 했지만 단기간에 회복이 어려운 우발적인 사태가 발생했을 때 마련하는 비상계획을 말합니다. (일본 수출규제와 지소미아 종료...정부의 ‘컨틴전시 플랜’은? [지식용어])

6. 퍼블릭 피겨
퍼블릭 피겨라는 단어는 우리말로 ‘공인(公人)’을 의미합니다. 즉 재능이나 명성, 직업으로 일반인에게 영향을 끼치는 공적인사로 정치인, 운동선수, 연예인뿐만 아니라 정부관리, 중요 인사, 덕망 있는 인사 등이 이에 속하죠.

이런 공인을 이용하여 사기 등 범죄에 사용하는 것을 퍼블릭 피겨 수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퍼블릭 피겨 수법은 일반인들이 신뢰할 수 있는 공신력이 있는 공인들과의 친분을 이용하여 자신 역시 같은 부류라는 것을 인식하게 하는 수법인 것이죠. (유명인의 친분을 이용하는 ‘퍼블릭 피겨’수법 [지식용어])

7. 클릭티비즘
클릭티비즘은 컴퓨터 ‘클릭(Click)’과 ‘행동주의(Activism)’의 합성어로 인터넷과 SNS에서 일어나는 정치, 사회적인 이슈들에 지지목적을 보이는 행동을 뜻합니다.

이는 사회적 운동이 온라인상에서만 진행된다는 ‘슬랙티비즘(Slacktivism)’보다 넓은 의미로, 기존 오프라인의 물리적 시위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클릭티비즘은 해외에서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아랍의 봄’과 ‘월가 점령 시위’이다. 아랍의 봄은 전례가 없는 시위운동 및 혁명으로, 2010년 12월 이래 중동과 북아프리카에서 일어난 반정부 시위들이죠. 이 시위에서는 파업 참여 운동의 지속, 데모, 행진과 대집회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과 트위터 같은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조직, 의사 소통, 인식 확대를 통해 광범위한 시민의 저항 운동이 일어났습니다.(클릭 한 번으로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 클릭티비즘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