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지수] 음악계에서도 이미 작품성을 인정받은 뮤지컬 <헤드윅>. 지난 2005년 4월 12일 한국에서의 초연을 시작으로 약 2,150회에 달하는 공연을 진행해 왔다. 그리고 그 공연 동안 전회, 전석 기립이라는 뮤지컬계의 신화까지 이룬 상황.

총 열한 번의 시즌을 거치며 ‘국내 중소극장 공연 역사상 최고의 객석 점유율/최다 누적 관객 동원’이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운 뮤지컬 <헤드윅>. 오리지널 프로덕션인 뉴욕을 포함해 전 세계 <헤드윅>중 가장 많은 공연 횟수와 관객 수를 기록한 비결은 어디에 있을까

[창작컴퍼니다 제공]

■ 헤드윅
기간 : 2019.08.16.~2019.11.03  
장소 : 홍익대학교 대학로 아트센터 대극장
배우 : 헤드윅 – 오만석, 정문성, 전동석, 윤소호, 마이클 리, 이규형 // 이츠학 – 제이민, 유리아, 홍서영
줄거리 및 배경 : 베를린 장벽이 올랐을 무렵의 동독, 좁은 아파트에서 엄마와 단둘이 살아가는 소년 한셀의 유일한 낙은 미군 라디오를 통해 록 음악을 듣는 것이다.

그러던 어느 날, 미군 병사 루터가 찾아와 ‘여자’가 되는 조건으로 결혼을 제의하고 이것이 이 암울한 인생을 끝낼 기회라고 생각한 한셀은 이름을 엄마의 이름인 ‘헤드윅’으로 바꾼다. 그리고 성전환 수술까지 받지만 수술은 완벽하지 않았고 헤드윅의 그곳에는 정체불명의 일 인치짜리 살덩이만 남게 된다.

[창작컴퍼니다 제공]

루터를 따라 미국으로 건너온 헤드윅, 그러나 사랑하는 루터에게 버림받고 소일거리로 베이비시터를 하기 시작한다. 그러다 어느 날 16세 소년 ‘토미’를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되고 그에게 ‘록앤롤’을 가르치지만 헤드윅의 일 인치 살덩이의 존재를 알게 된 토미는 그녀를 뒤로하고 그녀가 만들어준 곡으로 록스타가 된다.  

토미의 콘서트를 따라다니며 허름한 공연장을 전전하던 헤드윅은 마침내 토미가 노래하는 뉴욕 타임스퀘어 옆에 위치한 극장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는다.

[창작컴퍼니다 제공]

<이 뮤지컬의 좋은 점 : 알고가면 좋은 점>  
1. 전 세계의 사랑을 받은 그녀 “헤드윅”

파격적인 인물과 스토리로 많은 마니아층을 보유한 뮤지컬 <헤드윅>, 그 덕분일까? 소극장에서 공연을 했던2005년 추연부터 꾸준히 사랑을 받아오더니 2016년부터는 대극장용으로 탈바꿈해 관객들에게 두 배의 즐거움과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여기에 무대에 대형 LED 패널을 설치해 더욱 생동감 있는 공연을 선보여 눈을 즐겁게 한다.

오만석 공연 사진 [창작컴퍼니다 제공]

2. 원조 헤드윅, 오만석
초대 헤드윅 조승우, 김다현, 송용진과 함께 흥행을 이끌었던 오만석, 2019년 공연에서 볼 수 있는 유일한 1세대라고 할 수 있다. 초대 헤드윅의 오만석은 관록 있는 ‘오드윅’의 모습을 선보였으며 완벽에 가까운 연기와 노래로 관객들을 사로잡았다. 120분이 넘는 공연에서 헤드윅 인생의 희로애락을 멈추지 않고 뿜어낸 그의 모습에서 ‘짬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3. <헤드윅>이 다른 뮤지컬과 다른 점?
뮤지컬 <헤드윅>이 사랑받는 또 다른 이유, 바로 커큰콜 공연이다. 암울하고 절절한 헤드윅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 뮤지컬이기에 눈물바다가 되곤 하는데 뮤지컬이 끝나고 난 뒤 커튼콜 공연으로 그 눈물을 마르게 한다. 공연장 바닥이 꺼질 정도로 관객들이 한마음이 되어 춤을 추고 뛰고 노래해 관객들의 만족도는 100%라고 할 수 있겠다.

마이클 리 컨셉 사진 [창작컴퍼니다 제공]

4. 2019 캐스팅
2017년 시즌 당시 국내 최초 영어 버전을 선보이며 많은 사랑을 받았던 ‘마드윅’ 마이클 리가 팬들의 성원에 부응해 스페셜 리미티드 공연으로 다시 무대에 설 예정이다. 미이클 리의 이번 공연은 더욱 많은 관객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한국어 자막을 제공할 예정이며 그의 첫 공연은 9월 19일 18시다.

또한 현재 드라마에서 많은 활약을 하고 있는 배우 이규형이 <헤드윅>에 합류한다. 장르를 불문하고 매번 다른 연기를 선보인 ‘그’이기에 이규형의 헤드윅이 기대된다.

[창작컴퍼니다 제공]

<결론>    
별점    

-스토리 완성도  
 ★★★★★★★★☆☆  
(파격적인 인물과 스토리)

-캐릭터 매력도  
★★★★★★★★★☆  
(원조 맛집을 찾은 듯)

- 몰입도    
 ★★★★★★★★☆☆    

[창작컴퍼니다 제공]

-총평  
★★★★★★★★☆☆
(‘헤드윅’, 그녀의 삶에 빠져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