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 디자인 최지민] 과거 의학 드라마로 큰 인기를 끌었던 ‘하얀거탑’. 특히 배우 김명민이 연기한 간성뇌증 수술 장면은 드라마의 명장면 중 하나로 꼽힌다. 간성뇌증은 의식장애나 행동 변화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간성뇌증은 어떤 질병인지 살펴보자.

▶ 간성뇌증의 정의
- 의식, 인격 및 신경학적 이상 등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 정신과학적 증후군
- 치매로 오인할 수도 있지만, 심한 간 기능 저하로 인해 해독되지 않은 피가 뇌에 영향을 주어 발생하는 신경 정신과학적 증후군

▶ 간성뇌증의 원인
- 체내에서 생성된 암모니아
- 장에서 생성된 암모니아를 간에서 제대로 해독하지 못함

▶ 간성뇌증의 증상
- 수면상태의 변화
- 의식 및 진압력 장애
- 민감한 행동, 유치함 행동, 공격적인 행동 등의 인격적 변화
- 시각적, 공간적 인식 장애
- 호흡 곤란

▶ 간성뇌증에 대한 궁금증
Q. 간성뇌증이 흔한 병일까?
A. 간경변 환자의 경우 확률이 높다. 어느 해외 연구에서는 어느 정도 간경변이 진행된 환자들 중 절반이 간성뇌증 진단을 받았다고 보고되어 있다. 즉, 간성뇌증은 간경변증에 매우 흔한 합병증이다. 이는 간질환의 진행상태가 간성뇌증의 발병가능성에 밀접한 연관이 있다.

Q. 간성뇌증의 생존율은 얼마나 될까?
A. 간성뇌증의 생존율은 그 원인 및 기저질환과 간 기능 상태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된다. 연구에 따르면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1년 생존율은 약 20~42%, 3년 생존율은 약 15~23%일 정도로 높지 않다. 하지만 최근 항바이러스제가 개발되어 간경변증 생존율이 높아지고 있어 간성뇌증의 생존율의 증가도 기대해 볼 수 있다.

Q. 간성뇌증을 위한 식이요법은 무엇일까?
A. 일단 단백질 섭취량을 조절하고, 체내 암모니아의 생성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식이요법을 개선해야 한다. 동물성단백질보다는 식물성단백질 위주로 섭취하고, 변비를 예방해 암모니아 발생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추천할 만한 음식에는 야채볶음밥이나 콩나물밥, 김초밥 등이 있다.

▶ 간성뇌증에 좋은 것들
- 암모니아 생성균을 제거할 수 있는 유산균 섭취
- 분지 아미노산 함량이 높은 식품
- 충분한 섬유소 섭취
-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필요시 설사약 복용
- 고단백 식사 절제
- 수면제 복용 피하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