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체크] 웸블리 스타디움 입성 ‘방탄소년단(BTS)’...인기 요인 분석
[이슈체크] 웸블리 스타디움 입성 ‘방탄소년단(BTS)’...인기 요인 분석
  • 보도본부 | 홍지수 PD
  • 승인 2019.06.05 1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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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선뉴스 홍지수 / 구성 : 심재민 선임기자, 김아련 기자]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 사회의 뜨거운 이슈를 다각적으로 살펴보는 이슈체크입니다.

지난 6월 1일 그룹 방탄소년단이 세계 정상급 가수들만 무대에 오른다는 영국의 웸블리 스타디움에 입성해 성황리에 공연을 마쳤습니다. 이곳에는 영국, 스코틀랜드, 미국 등 세계 각지에서 모인 12만 명의 팬들이 BTS를 외치며 환호했는데요. 아울러 콘서트는 실시간으로 유료 중계되면서 동시 접속자 수는 약 14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전 세계를 뒤흔들고 있는 방탄소년단이 세운 그간의 기록들과 활동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방탄소년단 공식사이트, 방탄소년단 봄날, 낫투데이 뮤직비디오, 방탄소년단 페이스북,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방탄소년단 공식사이트, 방탄소년단 봄날, 낫투데이 뮤직비디오, 방탄소년단 페이스북,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먼저 첫 번째 이슈체크에서 방탄소년단의 데뷔 때부터 기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7인조 남성 그룹 방탄소년단은 지난 2013년 《2 COOL 4 SKOOL》싱글앨범으로 처음 데뷔했습니다. 방탄소년단이라는 특별한 그룹명은 총알을 막아내는 방탄처럼 젊은 세대들이 살아가면서 겪는 고난과 사회적 편견, 억압을 막고 당당하게 자신들의 음악과 가치를 지켜나가겠다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데뷔 후 방탄소년단은 2015년 《화양연화 pt.1》을 발매했고 이 음반의 타이틀 곡 〈I NEED U〉가 첫 음악 방송 1위를 수상해 두각을 드러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점점 방탄소년단은 승승장구를 이어갔는데요. 2016년에는 《화양연화 Young Forever》를 발매해 〈RUN〉과 〈불타오르네〉 곡이 큰 인기를 끌었고, 이후 《WINGS》 앨범이 크게 흥행해 대한민국 최다 음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방탄소년단 공식사이트, 방탄소년단 봄날, 낫투데이 뮤직비디오, 방탄소년단 페이스북,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방탄소년단 공식사이트, 방탄소년단 봄날, 낫투데이 뮤직비디오, 방탄소년단 페이스북,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또 2017년 발매한 《LOVE YOURSELF 承 'Her'》 앨범 역시 대한민국 최다 음반 판매량을 기록했고, 특히 타이틀 곡〈DNA〉는 빌보드 핫 100에 처음으로 진입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때부터 세계 시장에 진출해 엄청난 사랑을 받기 시작했는데요. 2018년 발매한 《LOVE YOURSELF 轉 'Tear'》는 대한민국 음악 그룹 최초로 빌보드 200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2018년 발매한 《LOVE YOURSELF 結 'Answer'》도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했고 타이틀 곡 〈IDOL〉은 빌보드 핫100 11위에 진입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방탄소년단은 대한민국 주요 음악 시상식의 대상수상하면서 전 세계 팬들에게 인정받는 성공한 음악 그룹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최근 방탄소년단은 미국 빌보드 메인 양대 차트로 불리는 ‘빌보드 200’과 ‘핫 100’ 차트에 7주 연속으로 진입해 한국 가수로서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미국의 CNN에서는 방탄소년단의 인기요인에 대해 춤과 노래, 뮤직비디오는 한국을 넘어 미국의 10대들까지 사로잡았다고 말했습니다. 방탄소년단이 전 세계 팬들을 사로잡은 매력은 무엇일까요? 두 번째 이슈체크에서는 방탄소년단을 세계적인 그룹으로 이끈 다양한 활동을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매체 CNBC에서는 방탄소년단이 미국에서 성공한 가장 큰 요인으로 바로 진정성을 꼽았습니다. 특히 그들은 SNS를 통해 팬들과의 소통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멤버 슈가에 따르면 진실을 담아서 소통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SNS에서 욕하지 않기, 음주 트윗 하지 않기 등의 규칙을 정해 관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방탄소년단의 진심을 담은 활발한 SNS소통 덕분에 2017년과 2018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리트윗을 기록한 연예인이자 트위터 최다 활동 음악 그룹으로 기네스 세계기록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여러 나라의 팬들은 SNS를 통해 소통하고 하나로 뭉칠 수 있었다고 평가합니다.

[방탄소년단 공식사이트, 방탄소년단 봄날, 낫투데이 뮤직비디오, 방탄소년단 페이스북,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방탄소년단 공식사이트, 방탄소년단 봄날, 낫투데이 뮤직비디오, 방탄소년단 페이스북,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또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는 세계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봄날’ 뮤직비디오는 공개 후 26시간 38분이라는 최단시간에 1000만 뷰를 돌파해 케이팝 그룹 사상 신기록을 세우기도 했죠. 이어 낫 투데이(Not Today)’란 뮤직비디오는 공개 후 21시간 38분 만에 유튜브 조회수 1029만이 넘는 기록을 세우며 자체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한편 최근에는 방탄소년단의 `MIC Drop` 리믹스 뮤직비디오가 5억뷰를 돌파하기도해 그 인기를 실감하게 했습니다.

[방탄소년단 공식사이트, 방탄소년단 봄날, 낫투데이 뮤직비디오, 방탄소년단 페이스북,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한국을 넘어 세계 가요 시장에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 방탄소년단. 그들은 진정성을 담은 음악과 활발한 팬들과의 소통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언어의 장벽을 넘어 전 세계인을 불타오르게 한 방탄소년단의 앞으로 활동들이 더욱 기대가 됩니다. 이상 이슈체크 김아련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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