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김아련] 브랜드나 기업의 상표 또는 로고의 옆에 보면 작은 글씨로 TM, Corp, Co.,Ltd 등의 영문이 표기되어 있다. 그냥 지나칠 수 도 있지만 무슨 의미인지 자꾸 생각나는 이 표기들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자.

첫 번째, 상표 옆에 붙이는 TM (Trade Mark)

[사진/the blue diamond gallery제공]
[사진/the blue diamond gallery제공]

생활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수많은 상표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TM’ 혹은 ‘R’이 옆에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TM’은 Trade Mark의 약자로 통상적으로 등록되지 않은 상표에 사용한다. 반면에 ‘R’은 등록된 상표를 나타내는 것이며 Registered의 약자로 특허청에 상표가 등록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R이 표시된 상표는 법에 의해 강력한 보호를 받지만 TM이 표시된 상표는 등록상표와 동일한 보호를 받지는 못한다. 그러나 TM은 아직 등록되지 않는 상표일지라도 많이 알려진 경우는 부정경쟁방지법 등에 의해 일정수준 보호를 받을 수는 있다. 또 등록되지 않은 상표라 하더라도 오래 사용하면 상당한 법적효력을 갖게 되고 본인의 상표라는 것을 알리고 주장할 권리가 생긴다.

두 번째, 주식회사를 뜻하는 Corp (Corporation)

[사진/pixabay제공]
[사진/pixabay제공]

흔히 회사이름 옆에 발견되는 Corp는 주식회사를 뜻하는 Corporation의 줄임말이다. 주식회사는 오늘날 사기업 가운데서 가장 발달한 고도의 기업형태이다.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주주가 그 회사의 주인으로, 주주만으로 설립하는 회사이다. 주주는 주주총회 결의에는 참가하지만 업무 진행에는 참여하지 못한다.

주식의 양도가 자유롭고 사원의 수가 많다. 또 투자유치가 쉬우며 가입과 탈퇴가 쉬워 회사 규모를 키우기에 유리하고 주로 대기업이 선택하는 기업의 형태이다. 이러한 주식회사는 자본주의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개별자본의 집적이 쉬워 더욱 번성해왔고 오늘날과 같은 독점자본주의 시대에 지배적인 기업형태를 이루고 있다.

세 번째, 유한회사를 뜻하는 Co.,Ltd (Company Limited)

[사진/pixabay제공]
[사진/pixabay제공]

회사 이름 옆에 Co.,Ltd라고 씌여 있는 것을 본 적 종종 있을 것이다. Co.,Ltd는 Company Limited의 줄임말로 유한회사를 뜻하는 말이다. 이 회사의 형태는 1892년 독일에서 최초로 발생했는데 최소 2인 이상의 사원이 책임을 지는 회사를 말한다. 주식회사로 따지면 소규모의 주식회사라고 할 수 있다.

설립이 용이하고 설립비용이 소액이며 주식회사보다 조직이 간단하고 공개의무도 없는 것이 특징이다. 주식회사의 복잡한 조직을 단순화 했고 가족형 기업이나 신용을 가진 소수 경영 중소기업에 적합하다. 구성원의 주식변동이 없는 편이고 주식발행이 힘들어 외부자금 유치가 어렵다. 유한회사는 다국적 기업이 많이 선택하는 설립 형태이다.

지금까지 세 가지 용어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냥 지나칠 수 도 있던 표기들의 의미를 알게 되면 그 회사의 상표권과 회사 구조를 간략하게라도 알 수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것이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