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4월 첫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코드게이트
다양한 방식의 ‘해킹’이 여러 집단에 의해 시도되면서 불안감을 키우고 있습니다. 이런 해킹은 개인은 물론 한 국가의 시스템마저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전 세계는 화이트 해커 양성에 나서고 있고 이를 위해 진행하고 있는 대회가 바로 코드게이트입니다.

국제 해킹방어대회인 코드게이트는 각 국가의 화이트 해커가 모여 자신들의 해킹 방어 기술을 뽐내는 대회로 지난 2008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우승 팀에게는 상금이 주어집니다. (‘타도 해킹’ 화이트해커들의 멋진 대결 ‘코드게이트’ [지식용어])

2.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페로브스카이트’는 광물인 칼슘티타네이트(CaTiO₃)와 같은 구조를 갖는 화합물로 기존의 실리콘 태양전지의 5분의 1정도에 불과한 제조비용이 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리콘 태양전지와 거의 비슷한 성능을 보여 세계적으로 상용화 경쟁에 돌입한 상태죠.

또한 기존의 실리콘 태양전지는 제조 공정이 복잡했지만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원료를 잉크처럼 칠하면 필름 형태의 얇은 전지로 만들 수 있어 유연하게 구부릴 수 있고 가볍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자리를 많이 차지해야 했던 기존의 실리콘 태양전지를 설치하지 못했던 빌딩의 벽면이나 기둥, 자동차의 지붕 등 곡면에도 설치가 가능하게 됩니다.(낮은 제조 비용, 다양한 활용도를 가지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지식용어])

3. 무전무업 
많은 청년들이 취업 준비의 일환으로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자격증을 취득하며 영어, 중국어 등 각종 언어능력을 함양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이미 수많은 비용들이 소요되기 때문에 돈이 없으면 취업 준비하기조차 벅차고, 이를 넘어 포기하고 싶은 심정임을 취준생들은 ‘무전무업’ 이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하게 됐습니다. 무전무업이란 한때 많이 사용되었던 ‘흙수저’의 파생 개념으로 취업 준비부터 돈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이 극명히 갈린다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겠습니다. (스펙 쌓는데 평균 월21만원 소요...취준생 “무전무업” 호소 [지식용어])

4. 아포덴
전화를 걸어 상대방을 속이고 돈을 빼내는 보이스 피싱 범죄가 갈수록 진화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일본에서는 전화로 현금 보관 상황 등을 물은 뒤 강도를 저지르거나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을 하는 이른바 ‘아포덴’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죠. '아포덴(アポ電)'은 약속을 뜻하는 영어 어포인트먼트(Appointment)의 줄임말 '아포'와 일본어 덴와(전화)의 줄임말인 '덴'을 합한 말로 '약속을 정하는 전화'라는 뜻이며 일본에 새롭게 등장한 신종 범죄 유형입니다. (일본 노인들 벌벌 떨게 만드는 신종사기 ‘아포덴’ 범죄 [지식용어]) 

5. 나무의사 자격제도
나무가 아프거나 병이 들었을 때 이를 진단하고 치료해주는 사람이 전문적으로 생길 예정입니다. 바로 ‘나무의사 자격제도’라는 것인데, 말 그대로 나무의 질병을 진단하고 알맞은 처방을 해주는 사람에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산림보호법을 개정하면서 아파트 단지나 공원 등에서 생활권 수목 관리를 비전문가가 시행하며 발생하는 농약의 오용과 남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이죠. (나무에게도 의사가 필요해! ‘나무의사 자격제도’ [지식용어]) 

6. 냉장고 파먹기
냉장고 파먹기는 음식 재료에 들어가는 생활비를 최소화하는 ‘짠 테크(짜다+테크)’의 일종입니다. 이는 냉장고에 있는 음식 재료를 다 먹을 때까지 장을 보지 않거나 장보기를 최소화하는 것을 말하죠. 냉장고 안에 방치되어 있던 재료들을 활용해 식사를 해결하고 이런 방법을 공유하며 자신이 만든 음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언제까지 허리띠를 졸라매야 하는가 ‘냉장고 파먹기’ [지식용어])

7.  똥본위화폐
환경오염을 줄이면서 자원고갈을 막고 비용을 낮추는 재활용. 이런 재활용의 끝판왕은 바로 배설물을 재활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삶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배설물을 이용해 에너지를 만드는 등 재활용을 하는 것을 ‘똥본위화폐’라 합니다. (재활용 어디까지 해봤니? ‘똥’이 ‘돈’이 되는 ‘똥본위화폐’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