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3월 마지막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디지털금식
디지털 금식이란 스마트폰 중독 문제와 부작용이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스마트폰에 과하게 의지하는 것에서 벗어나고자 의식적으로 멀리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 종교계가 스마트폰 중독 등의 사회적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디지털 기기 사용을 줄이는 ‘디지털 금식’운동을 적극적으로 행하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스마트폰 중독을 막기 위해 종교계가 앞장서고 있는 ‘디지털 금식’ [지식용어])

2. 고불매
장성 백양사 고불매는 수령 350여 년으로 나무 높이 5.3m이며 천연기념물 제486호로 특히나 꽃의 색깔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1947년 부처님의 원래의 가르침을 기리자는 뜻으로 백양사(白羊寺) 고불총림(古佛叢林)을 결성하면서 이 매화나무를 ‘고불매’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다. (백양사의 고불매, 아름다운 빛깔로 봄 알려 [지식용어])

3. 인공지능 윤리
현지시간으로 26일 켄트 워커 구글 수석 부회장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매사추세츠공과대학 콘퍼런스에서 인공지능(AI)을 비롯한 미래기술에 윤리성을 확보하기 위한 글로벌 고문단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첨단기술 외부 자문 협의회(ATEAC)로 명명된 이 기구에는 기술 전문가, 디지털 윤리학자, 공공정책을 입안한 경력이 있는 이들이 포진됐으며 이들은 차세대 기술의 핵심인 AI를 비롯한 제반 신흥기술에서 파생되는 윤리적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인공지능 윤리란 인공지능을 활용할 때 지켜야 하는 윤리적인 원칙을 지키는 것을 말한다. (구글이 글로벌 자문기구를 발족한 ‘인공지능 윤리’란? [지식용어])

4. 스타디아
구글의 순다르 피차이 최고경영자와 필 해리슨 부사장은 현지 시간 19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개발자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게임 플랫폼의 혁신을 몰고 올 새로운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소개했다. ‘스타디아’는 유튜브, 크롬 등 구글이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를 연계한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으로 별도로 게임을 다운로드 받지 않고 클라우드에 저장된 게임을 하드웨어에 스트리밍해 플레이하는 방식이다. 이용자가 보유한 기기의 사양과 무관하게 고(高)사양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구글에서 야심하게 준비한 스트리밍 게임플랫폼 ‘스타디아’ [지식용어])

5. 업사이클링
업사이클링은 버려지는 물건에 새로운 디자인을 입히는 것으로 일회용품의 무분별한 사용과 빠르게 출시되는 신제품이 생산하는 쓰레기를 처리하는 방법 중 하나로 떠오른다. 보통 쓰레기를 다시 활용하는 방법으로는 재사용과 재활용이 있다. 재사용(re-use)은 한 번 사용됐던 제품이나 부품 등을 그대로 다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물건을 그대로 사용하는 재사용과 다르게 재활용은(recycling)은 제품을 다시 자원의 형태로 환원시킨 후 새로운 제품의 원료로 이용하는 것이다. (버려지는 것에 디자인과 가치를 더하다 ‘업사이클링’ [지식용어])

6. 돌민정음
돌민정음은 아이돌의 ‘돌’과 ‘훈민정음’을 합성한 표현이다. 이 표현은 해외의 K팝 팬들이 주로 사용하는 용어로, 국내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이 세계적인 그룹으로 떠오르면서 돌민정음을 사용하는 모습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모든 언어가 그렇지만, 한국어를 한글의 고유한 느낌 그대로 영어로 번역하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K팝 팬들은 아이돌들이 사용하는 한글 문자 그대로 사용하게 된 것이다. (K팝 열풍으로 생겨난 그들만의 언어, 돌민정음 [지식용어])

7. 론도형식
론도형식(rondo form)이란 주제부가 반복되는 사이에 삽입부가 끼어 되풀이되는 음악의 한 형식이다. 17세기 프랑스의 클라브생악파의 롱도(rondeau)에서 발달하였으며 18세기에는 독주용 소나타나 교향곡, 협주곡의 끝악장에 자주 사용되었다. 또한 론도형식으로만 이루어진 악곡도 존재한다. 론도형식은 주제부를 A라고 하고 삽입부를 B와 C라고 한다면 A-B-A-C-A-B-A의 형식처럼 주제부가 4번, 삽입부가 3번 들어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이 원칙을 바탕으로 하여 확대를 하거나 생략을 하는 방식으로 파생이 되기도 한다. (주제부와 삽입부를 반복하는 클래식 음악 ‘론도형식’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